본문 바로가기
ITem/알리익스프레스 구매 후기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4K OLED 터치 포터블 모니터 후기!

by ⊃ 2022. 12. 10.
반응형

4K OLED 포터블 모니터

※ 직접 돈 주고 구매한 후기입니다.

 

11월 알리 익스프레스(Aliexpress)의 큰 행사가 두번 있었죠. 11일 광군절과 24일 블랙프라이데이. 포터블 모니터에 대한 관심은 있었지만 딱히 활용방안이 크게 와닿지 않아서 그동안 구매를 보류해왔었는데 블랙프라이데이때 4K OLED 포터블 모니터의 존재를 알고 덥썩 구매해버리고 말았습니다.

 

제품 스펙 시트

 

제가 구매한 제품은 3840x2160 4K 해상도를 가진 삼성 OLED 패널의 터치를 지원하는 13.3인치 모니터입니다. 15.6인치 제품도 있는데, 저는 누워서 침대 거치대에 매달아놓고 쓸 예정이었기 때문에 13.3인치로 구매했습니다. (사실 가격적인 문제도 있...)

 

대략적인 제품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패널 삼성 OLED (DCI-P3 100%)
화면 크기 13.3인치
해상도 3840x2160
주사율 최대 60Hz
밝기 550 Nits
반응 속도 1ms
HDR HDR10 지원
지원 단자 USB-C 및 HDMI 2.0 포트 (각 1개)
스피커 듀얼 스테레오 내장

 

 

구매 정보

 

202.81US $ 45% OFF|Oled 15.6 Inch Touchscreen 4k Uhd Portable Monitor 3840*2160 Type-c Hdmi-compatible External Monitor For Mobi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 제품명: Weichensi 4K OLED 13.3인치 터치 (SU13T)

▶ 배송: Aliexpress Standard Shipping

▶ 배송 기간: (2022년 11월 24일 구매) 2022년 11월 28일 출발 ~ 2022년 12월 3일 한국 도착

▶ 당시 구매 가격: 19만원대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제품 페이지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13.3인치와 15.6인치 나누어 판매하고 있으며 거기서 터치가 되는 모델, 안되는 모델이 또 나뉘어 있습니다. 저는 누워서 사용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터치 가능한 모델로 구매했습니다.

 

아래에서 후술하겠지만, 터치 되는 제품이 확실히 편해서 가격 차이도 얼마 나지 않기 때문에 웬만하면 터치 되는 모델로 구입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언박싱

제품 포장박스
제품 박스

한국에는 6일 만에 들어왔는데 세관 통과가 오래걸려 구매했던 날짜에서 2주 걸려 받았습니다. 제품 박스는 진짜 깔끔 그 자체입니다. 사실 여기서부터 제품이 왠지 좋을것 같다는 직감이 왔습니다 ㅋㅋ

 

제품 구성품1

제품 박스를 뜯으면 제일 위에 모니터 본체와 모니터를 담을 수 있는 파우치가 보입니다. 13.3인치라서 휴대용 모니터라는 이름에 걸맞게 휴대하기가 좋은 편인데, 파우치를 넣어주니 꽤 신경쓴 느낌입니다.

 

처음 제품 받았을때 완충제 없이 와서 불안했는데 다행히 모니터 본체는 따로 내부에 스티로폼 완충제로 보호되어 있었네요. 일단 잠시 모니터는 뒤로 하고 그 아래에 있는 부속품들 꺼내보겠습니다.

 

제품 구성품2

모니터 아래에는 짧은 설명서와 함께 각 케이블이 보입니다.

 

- HDMI 케이블

- 충전기 (USB-PD 최대 30W)

- USB-A to USB-C 케이블 1개

- USB-C to USB-C 케이블 1개

 

총 4개의 부속품이 들어있습니다. 충전기는 케이블과 충전기 본체가 일체형입니다. 저는 US플러그로 구매해서 플러그는 11자로 되어있습니다. (어차피 다른 PD충전기를 쓸 예정이라 봉인해두었습니다)

 

13.3인치 모니터

비닐에서 모니터를 바로 꺼냈을때의 모습입니다. 베젤도 좁은편이고 두께도 매우 얇고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합니다.

 

모니터 스탠드

모니터 뒷면에는 거치하기 좋게 스탠드가 달려있습니다. 다행히 그냥 달려있는 수준이 아니라 제법 강도가 가볍지않고 묵직하고 45도 정도까지 벌어지기 때문에 거치대로서의 기능을 훌륭하게 수행해줍니다.

 

제품 옆면 (왼쪽)

제품 양 사이드에는 각 버튼과 단자가 달려있는데 왼쪽은 주로 단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맨 위부터 3.5mm 유선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는 이어폰 단자가 있고 그 아래 USB-C 포트가 2개 있습니다. 다만 하나는 제품의 전원 단자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출력으로 사용 가능한 USB-C 포트는 1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는 HDMI 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HDMI는 2.0이며 최대 4K 60fps까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제품 옆면 (오른쪽)

제품 오른쪽에는 음량이나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는 +,- 버튼과 선택 버튼 겸 전원 버튼 그리고 USB-A 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USB-A 포트의 경우 단자 색이 USB3.0 포트임을 표시하는 파란색으로 되어있어 USB3.0 인줄 알았는데 제품 스펙에서는 USB2.0 포트로 명시해두고 있더군요. 모니터이기 때문에 2.0이든 3.0이든 크게 신경쓸일은 아니라서 일단 넘어갑니다.

 

전원 ON!

이제 USB-C 포트에 전원을 인가하여 제품을 켜봅니다. 전원 입력은 30W가 필요합니다.

 

No Signal

아무것도 연결되지 않은 화면이며 이 상태로 놔둘 경우

몇십초 뒤에 알아서 Power Saving 모드로 전환됩니다.

 

모니터 설정

모니터 설정화면

설정 가능한 목록입니다. 화면 밝기, 명암, 색온도, 글자 선명도, 화면 모드, 포트 전환, 블루 라이트 설정, 음량 조절 등이 가능하며 터치 가능한 모니터이기 때문에 이러한 설정들을 터치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저는 따뜻한 색감을 좋아해서 화면 모드는 DCI-P3로 설정해두고 색온도는 6500으로 맞춰두었습니다. (초기 설정에서는 sRPG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모니터 밝기는 전반적으로 밝기 균형이 잘 맞춰져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기본 설정 그대로 써도 충분히 밝았지만 100%로 올렸을때 완전 쨍한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스펙 시트에는 550니트라고 적혀있는데 이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모니터 스피커

참고로 스피커의 경우 음량은 제법 큽니다. 저는 방안에서 그것도 누워서 사용하는데 5정도에만 둬도 충분하더군요 오히려 가끔은 크다 싶어서 3정도로 줄여 쓰고 있습니다. 다만 사운드 퀄리티는 훌륭한 편은 아닙니다. 깡통에서 소리가 울리는것 같은 소리를 들려주는데 개인적으로 워낙 막귀라 그냥저냥 들을만한 정도였습니다.

 

워낙 좋은 스피커를 사용하고 계시던 분들이라면 쓰레기라고 표현하실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ㅋㅋ

 

윈도우 PC 출력

윈도우 PC 연결
4K 모니터

HDMI로 윈도우 PC와 연결한 모습입니다. 3840x2160 60hz로 매우 깔끔하게 잘 출력이 되며 집에 있는 32인치 4K 모니터와 비교했을때 확실히 화면크기가 더 작아 PPI가 높아서 더 깔끔하게 보여집니다. 

 

HDR
HDR2
HDR3

HDR10 지원 모니터이기 때문에 HDR 기능도 잘 되며, 유튜브에서 HDR 지원 영상 시청시 사진에 보이듯 화질도 그에 맞게 출력됩니다.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32인치 4K 모니터 (LG 32UN650)도 HDR10 지원 제품인데 OLED 패널 덕분인지 포터블 모니터쪽이 더 표현이 잘되는 느낌입니다.

 

HDR 기능은 크게 기대안했는데 생각보다 괜찮네요 :)

터치 가능!

윈도우 사용시 터치도 잘 지원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별도의 설정은 필요하지 않으며 HDMI로는 터치 신호를 전달해주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동봉된 USB-A to USB-C 케이블을 추가 연결하면 터치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좋지 않은 내장 스피커가 윈도우에서 진짜 안좋게 들립니다. 알림 소리 같은건 좀 찢어지게 들리더라구요.

 

닌텐도 스위치 출력

닌텐도 스위치 연결
닌텐도 스위치 출력

USB-C 포트를 통해 닌텐도 스위치와 연결한 사진입니다. 색감도 진짜 좋고 깔끔하게 출력이 잘됩니다. 따로 독 필요없이 USB-C 케이블 직결하면 바로 출력됩니다. 충전도 동시에 잘되네요. 단, 연결하는 USB-C 케이블 규격이 3.1 Gen1 이상 이어야 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스위치는 터치가 지원되는 제품이지만 USB-C로 출력해도 화면 출력만 되기 때문에 아쉽게도 포터블 모니터에서 터치가 되지 않습니다.

 

스위치에 연결했을때 만족도가 대단히 괜찮습니다. 👍 화면도 화면이지만 스피커가 스위치와 연결했을때는 꽤 들을만하네요.

 

PS5 출력

PS5 연결
출력 정보

HDMI를 통해 PS5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말하기 입아프지만(?) 출력 깔끔하게 잘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4K 60Hz로 출력되며 HDR 기능도 지원됩니다만.. HDMI 2.0 한계로 컬러 포맷은 4:2:2로 제한됩니다. 애초에 밝기도 550니트인 HDR10지원 제품이라 제대로 된 HDR이라 할 수 없어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1

콘솔 기기 연결시 궁합이 최고라 스위치나 PS5와 연결시 만족도가 하늘을 찌르네요. 진짜 최곱니다 ㅠㅠ

 

아쉬운 점이라면 PS5 게임은 3D 오디오가 적용된 게임이 많은데 스피커 퀄리티가 좋은 편이 아니라서 잘 느낄수가 없습니다. 대사가 많은 게임이 다수기 때문에 울려서 들리는게 단점 ㅠ

 

스팀덱 출력

스팀덱 OK

스팀덱과의 궁합도 아주 좋습니다. USB-C 연결로 4K까지 출력 잘되고 터치되는 모니터라면 터치까지도 매우 잘됩니다. 특히 데스크톱 모드로 전환했을때 작은 스팀덱 화면을 보면서 조작하는게 어려웠는데 엄청 편하네요 :)

저속 충전 경고

스팀덱과 모니터 연결시 화면 출력과 함께 충전도 됩니다. 다만 모니터가 30W 전원을 받는데다 출력을 위해 따로 가져가는 전력도 있다보니 스팀덱에 권장되는 전력을 가져오지 못해 저속 충전 경고가 표시됩니다.

 

성능을 그다지 많이 쓰지 않는 고전게임이나 인디게임의 경우 충전중에도 배터리가 닳지는 않지만 성능을 거의 풀로 사용하는 AAA류 게임은 사용하면서 배터리가 닳습니다.

 

이런 경우 따로 별도의 충전을 위한 USB-C 허브를 연결하시거나 모니터의 전원 어댑터를 고출력으로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참고)

 

Tip) 전원 어댑터 관련

모니터의 전원 어댑터는 모니터 출력으로 필요한 18W 전원 외에 나머지는 출력용 USB-C 전력으로 쓰이게 됩니다. 기본 어댑터는 30W 출력인데 여기서 모니터 18W를 제외한 12W가 쓰이게 되는 셈이죠.

 

만약 기본 어댑터를 45W 혹은 65W 혹은 그 이상으로 쓰게 되면 그만큼 쓸 수 있는 전력량이 늘어나서 USB-C로 맥북이나 스팀덱 등을 연결할 경우 저속 충전으로 인해 충전량보다 사용량이 더 많아 배터리가 닳게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다가 발견하게 됐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결론

결론은 강추입니다. 포터블 모니터를 이 제품으로 처음 써보는 거긴 한데, 만족도가 대단히 높네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알리 할인 행사할때 바로 지르세요. 서론에서도 밝혔듯 저는 이 제품을 누워서 사용하고 있는데 누워서 사용할때 만족도가 높아서 웃음이 다 나올 지경입니다 ㅋㅋㅋ

 

제품 받은뒤에 스펙이나 이것저것 물어볼 겸 판매자에게 여러번 문의를 했었는데 판매자도 굉장히 친절하게 대응해줘서 좋았습니다. 판매자 말로는 한국에서 구매해도 1년 a/s도 가능하다는데 (중국으로 보내야 하는 방식) 대체로 고장날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단점도 있으면 빠짐없이 적으려고 했는데 딱히 없네요. 한가지 확실한건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많은 제품이라는것!

 

이상 리뷰를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