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Oculus Quest2

메타 퀘스트3 발표! 499달러로 올가을 발매 예정!

by ⊃ 2023. 6. 2.
반응형

메타 퀘스트3 발표!

드디어 메타(구 페이스북)에서 새로운 VR기기 메타 퀘스트3를 발표했습니다. 퀘스트2가 2020년 9월에 발매되었으니 대략 3년만에 후속 제품이 나온것인데요. 메타의 수장 마크 저커버그가 직접 인스타그램에 퀘스트3의 특징 및 티저 영상을 발표했습니다.

 

메타 퀘스트3

 

퀘스트3 특징

새로운 디자인

새로운 디자인

첫번째로 디자인의 경우 조금 변경되었는데, 얼핏 퀘스트2와 비슷해보이지만 좀더 윤곽이 둥글어졌고 헤드셋 앞면 중앙에는 3개의 길쭉한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우선 양쪽 구멍에는 카메라가 달려있는데 가운데 구멍은 어떤것인지 파악이 안되네요. 자세한건 나중에 있을 발표회때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외에 안면 인터페이스와 기본 스트랩의 디자인이 변경되었으며, 기본 스트랩의 경우 퀘스트2와 같이 끈으로 된 스트랩이 주어지는것 같습니다.

 

더 슬림해진

그리고 두번째 특징으로는

왼쪽이 퀘스트2, 오른쪽이 퀘스트3인데 안면 인터페이스를 제외하고 40% 더 슬림해졌다고 합니다.

 

발전된 성능

성능 두배

또한 퀘스트2의 스냅드래곤 XR2보다 진보된 새로운 퀄컴 칩셋이 들어가서 퀘스트2 대비 두배 정도의 GPU 성능을 보여준다고 하네요. 칩셋에 대한 정보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세부적인 칩셋에 대한 발표도 추후 공개한다고 합니다.

 

높은 해상도와 풀컬러 패스스루

높아진 해상도
풀 컬러 패스스루

해상도가 좀 더 높아졌고, 기존의 흑백으로 표시되던 패스스루 카메라가 드디어 풀 컬러로 표시된다고 합니다. 듀얼 4MP RGB 컬러 카메라가 탑재되었으며, 공간을 더욱 정확하게 표현하는 깊이(depth) 센서와 함께 퀘스트2 대비 10배 더 많은 픽셀을 제공하다고 하네요.

 

새로운 컨트롤러

새로운 컨트롤러

그리고 마지막으로 발표된 특징은 바로 새로운 퀘스트3 컨트롤러 입니다. 컨트롤러 버튼 주변을 감싸고 있던 둥근 띠 디자인에서 콘솔 컨트롤러스러운 디자인으로 변화되었고, 퀘스트 프로 컨트롤러에 들어간 트루터치 햅틱 기능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물론 퀘스트 터치 프로 컨트롤러도 사용 가능.  

 

이외에도 퀘스트2의 모든 라이브러리가 호환되며, 자세한 사항은 9월 27일에 있을 메타 커넥트 컨퍼런스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다고 합니다.

 

 

가격 및 발매일

메타 퀘스트3 발표 영상

퀘스트3의 발매일은 올가을이라고만 발표되었고 가격은 499달러로 확정되었습니다.

 

퀘스트2가 299달러로 출시됨에 따라 그야말로 VR계의 혁명이나 다름없었던 미친 가성비를 보여줬었는데 이번에는 그보다 200달러 비싸진 가격으로 책정되어 가성비와는 조금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과연 어떤 세일즈 포인트로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만들지 기대가 됩니다.

 

 

퀘스트2의 미래

지난 2020년 출시되어 VR 시장의 판도를 바꿔버린 퀘스트2는 6월 4일부터 기존의 299달러로 가격인하 된다고 합니다. (256GB는 349달러로 인하) 또한!! 곧 있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퀘스트2는 최대 26%의 성능 향상과 함께 19%의 GPU 속도 향상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앞으로 퀘스트3가 출시되어도 퀘스트2는 VR 입문용 기기로서의 포지션으로 퀘스트3와 함께 계속 판매될 예정이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또한 지속적으로 제공한다고 하니 VR 기기 역사에서 정말 역대급 기기로 남을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