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Oculus Quest2

[Quest2] BMBF nightly로 비트세이버 1.14.0버전에서 커스텀곡 이용하기!

by ⊃ 2021. 4. 4.
반응형

비트세이버 1.14.0 커스텀곡

최근 오큘러스 퀘스트2판 비트세이버 버전이 1.14.0으로 올라가면서 이에 대응하는 BMBF 대응이 늦어지고 있어서 실수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신 분이나, 이제 퀘스트2에 입문하여 비트세이버를 즐기려는 분들은 커스텀곡을 즐길 수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제작자인 유니콘측에서 지속적으로 대응하는 BMBF를 개발하고 있으나 이게 본업도 아닌데다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BMBF를 구현할 예정이라 시일이 더 걸릴거라고 하네요. 그래서 차기 BMBF 버전이 언제나올지 장담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다만, 개발 테스트 용도로 나이틀리 빌드는 계속 업로드 하고 있기 때문에 다행히도 나이틀리 빌드로 커스텀곡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BMBF 나이틀리로 비트세이버 최신버전(1.14.0)에서 커스텀곡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비트세이버 최신버전 -> 1.13.2 다운그레이드

비트세이버 최신버전(1.14/1.15)을 1.13.2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할수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Quest2] 비트세이버 최신버전(1.14/1.15) -> 1.13.2로 다운그레이드 하기! (For Stable BMBF)

비트세이버 다운그레이드 최신버전(1.14/1.15) -> 1.13.2 최근에 BMBF 나이틀리 빌드로 비트세이버 1.14.0버전에서 커스텀 곡을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아예 비트세이버 1

morbrything.tistory.com


주의사항

BMBF 나이틀리는 정식버전이 아닌, 어디까지나 개발 테스트 빌드이기 때문에 사용에 따라 크고 작은 버그들이 있을 수 있으며 "커스텀곡" 외에는 다른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은 그냥 다른 기능없이 커스텀곡만 즐길 수 있으면 된다! 하시면 적용시키시면 되겠습니다.

개발자 측에서도 현재 정식버전이 나올때까지 기다리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BMBF 설치 완료 후, 플레이리스트 페이지가 활성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곡을 배치시킬 수가 없습니다. 또한 곡을 제거할때도 플레이리스트 페이지가 활성화되지 않기 때문에
퀘스트2 내부 저장소에 있는 커스텀곡 폴더를 번거롭지만 직접 삭제해줘야만 합니다.

 

이외에도 제가 모르는 부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비트세이버 버전에서 커스텀곡을 위한 BMBF를 사용하시려면 감수하셔야 하는 부분임을 알려드립니다.

 

 

사전 과정1) BMBF 나이틀리 다운로드 및 설치

우선 BMBF 나이틀리 apk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이 나이틀리는 특성상 하루에도 수번씩 업로드되고 있는데, 문제는 올라오는 모든 apk파일이 BMBF가 정상적으로 실행됨을 보장해주지 못합니다.

 

이 글에서는 현재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서 정상적으로 실행되는게 확인된 

"3월 28일 21시" 빌드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bmbf.dev/nightly

3월 28일 21:00:07 5126a2a6a540084c068a8d576eeed46fef4f8cb0cde960a23bebfeb4f0af1968

(4월 3일자와 4월 1일자 BMBF로 시도했을땐 실패했는데 3월 28일 빌드로 성공했습니다)

 

 

위의 링크에서 나이틀리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퀘스트2에 설치해주신후 BMBF 적용까지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은 기존 BMBF 설치과정과 완전히 같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필요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 비트세이버 커스텀 곡을 위한 BMBF 설치하기

비트세이버 (Beat Saber) 퀘스트용 비트세이버는 오큘러스 스토어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국내 스토어에는 올라와 있지 않고 해외 스토어를 통해 구입하셔야 하는데, 그중에서 캐나다 스토어에서

morbrything.tistory.com

 

사전 과정2) Songloader.qmod 다운로드

Songloader.qmod는 이번 비트세이버 1.14.0버전에서 커스텀곡을 적용시키기 위한 핵심 파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이 설치되지 않으면 비트세이버내에서 곡을 불러들이지 못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songloader.qmod
4.43MB

(원본 링크: cdn.discordapp.com/attachments/661059041925136388/825837917376086117/songloader.qmod)

 

#1. Songloader.qmod 적용하기

퀘스트2 IP주소는 BMBF 앱의 Tools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사용하시는 PC와 퀘스트2같은 네트워크 환경(와이파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 다음 오큘러스 퀘스트2에서 BMBF를 실행한 상태로, PC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퀘스트2 IP주소):50000"을 입력해줍니다. 예를 들어 퀘스트2에 할당된 IP주소가 192.168.0.9라면 http://192.168.0.9:50000을 주소창에 입력해주면 됩니다.

 

2) 주소창에 입력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로 진입됩니다. 이제 이 화면에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Songloader.qmod" 파일을 그대로 드래그(Drag)하여 Upload Files 공간에 넣어줍니다. 

 

3) 끌어다 놓으면 화면의 우측 하단에 Success 메시지가 뜹니다. 이후 우측 상단에 있는 "Sync to Beat Saber" 버튼을 눌러줍니다(꼭!) 

 

상단의 Mods 탭을 누르면 해당 SongLoader 모드가 설치된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이 때, 설치한 Songloader 이외에도 Custom Types와 Codegen 이라는 모드까지 추가로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이것까지 설치가 제대로 완료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4월 3일자와 4월 1일자 BMBF가 안먹혔던 이유가 Songloader 설치시 위의 두 모드가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아서 그랬던듯 합니다.)

 

5) 설치가 제대로 됐을경우, 비트세이버 실행시 로고에 "Loaded (곡수) songs in (걸린시간)s" 라는 문구가 보이며 메뉴 진입시 노래 목록 탭에 "Custom Levels"라는 탭이 생기게 됩니다. 만약 이게 안뜨신다면 다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Custom Levels" 탭은 커스텀곡이 들어있지 않으면 안뜰수도 있습니다. "Loaded (곡수) songs in (걸린시간)s" 문구를 필수적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커스텀곡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비트세이버를 즐기면 됩니다! 

 

#2-1. 커스텀곡 옮기기 (기존)

옮기기 완료

기존에 비트세이버를 플레이하셨던 분들은, 커스텀곡 경로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바뀐 경로로 곡들을 옮겨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비트세이버를 실행하시면 곡들이 반영되어 있을겁니다.

 

기존 BMBF 커스텀곡 폴더 경로: sdcard/BMBFData/CustomSongs

변경된 BMBF 커스텀곡 폴더 경로: sdcard/ModData/com.beatgames.beatsaber/Mods/SongLoader/CustomLevels

 

#2-2. 커스텀곡 다운로드 (신규)

이번에 새로 비트세이버 입문하시는 분들이나 커스텀곡을 다운받으시는 분들은 BMBF 앱 혹은 bsaber.com 홈페이지에서 곡들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BMBF 앱에서 다운로드 (퀘스트2)

 

원하시는 곡을 찾으신 다음, 좋아요와 싫어요 버튼 아래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 버튼)"을 누르시면 다운로드가 됩니다. 이 때 회색바에 있는 구름모양 아이콘에 카운트가 올라갑니다.

 

그리고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Song Added" 문구와 함께 다시 카운트가 내려갑니다.

여기까지 확인되셨다면 완료된겁니다.

 

원래는 우측 상단에 있는 "Sync to Beat Saber" 버튼을 눌러줘야 반영이 되었으나 이번에는 눌러주지 않아도 알아서 반영이 됩니다. 따라서 "Song Added" 문구를 보셨다면 BMBF 앱을 빠져나와 비트세이버를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PC에서 다운로드

1) Songloader.qmod를 설치했을때처럼 퀘스트2와 PC가 같은 네트워크 환경에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PC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퀘스트2 IP주소):50000"를 입력하셔서 BMBF 페이지에 진입합니다.

 

2) bsaber.com 홈페이지에서 원하시는 노래를 찾은 후 마찬가지로  "다운로드 버튼(↓ 버튼)"을 눌러줍니다. 

 

3) zip파일이 하나 받아지는데, 이 zip파일을 그대로 위의 BMBF 페이지 - Upload Files에 드래그하여 넣어주면 커스텀곡 설치가 완료됩니다. 


긴 설치 과정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