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Oculus Quest2

[Quest2] 비트세이버 최신버전(1.14/1.15) -> 1.13.2로 다운그레이드 하기! (For Stable BMBF)

by ⊃ 2021. 4. 15.
반응형

BMBF 업데이트! 비트세이버 최신버전에서 적용하기

 

[Quest2] 드디어 BMBF 업데이트! 비트세이버 커스텀곡 적용하기! (1.16.4버전 이상)

BMBF 1.16.4 드디어 7개월만에 BMBF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최신 비트세이버 1.16.4버전에 대응하는 BMBF 1.16.4가 8월 1일에 릴리즈되면서 이제 비트세이버 유저분들은 더 이상 1.13.2버전 필요없이 커스

morbrything.tistory.com

2021년 8월 2일부로 BMBF가 드디어 최신버전에 대응함에 따라 아래와 같은 방법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비트세이버 다운그레이드 최신버전(1.14/1.15) -> 1.13.2

최근에 BMBF 나이틀리 빌드로 비트세이버 1.14.0버전에서 커스텀 곡을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아예 비트세이버 1.13.2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하는 방법이 생겨서 이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1.13.2버전의 BMBF는 Stable 버전이라 여러 모드도 적용 가능하고 플레이리스트도 작성할 수 있어서 커스텀곡을 즐기시려면 1.14.0버전에서 BMBF Nightly 빌드를 돌리는것 보다 1.13.2버전으로 BMBF를 돌리는게 훨씬 안정적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아래의 원본 가이드를 참고하였습니다. 원본 가이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Downgrading Beat Saber On Quest Guide

Video Guide:

www.notion.so

※ 불법적인 방법이 아닌, 오큘러스 스토어에서 비트세이버를 구입하셔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기존에 비트세이버 1.14.0버전에서 BMBF를 쓰시던 분들은 원활한 설치와 적용을 위해 MODData 폴더에 있는 커스텀곡을 백업해 주신후 비트세이버, BMBF nightly, BMBFData(폴더), MODData(폴더)를 전부 삭제해주신뒤 설치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1. 비트세이버 레거시 유틸리티 다운

비트세이버 레거시 홈페이지: bslegacy.com/

 

이 작업은 비트세이버 레거시팀에서 수고해주셨습니다. 비트세이버 다운그레이드 파일을 얻기 위해서는 우선 2가지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위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Dowload .NET SDK Installer" 버튼을 클릭하신 뒤,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해줍니다.

 

닷넷 SDK 설치 완료

닷넷 SDK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닷넷 SDK를 다운받는 링크 아래에 있는 "Oculus Quest Downgrade Utility" 항목에서 유틸리티를 다운받아줍니다.

 

자신이 윈도우 환경이라면 (Win)파일을 받으시면 되고, Mac 환경이라면 (Mac)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1.15버전용은 따로 받아주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

 

다운받으시면 압축파일 하나가 받아지는데, 해당 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위치는 아무데나 풀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BSVersionChanger.exe 파일을 눌러 실행해줍니다.


※ 4월 30일 추가) 비트세이버가 1.15.0버전으로 업데이트됨에 따라 1.15버전을 다운그레이드 하기위한 프로그램을 따로 받아주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Temporarily, you can find the version 1.15 downloader here:" 부분에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주시면 됩니다.

 

Downgrading Beat Saber On Quest Guide

Video Guide:

www.notion.so

 

#2. 비트세이버 apk파일 백업

이제 퀘스트2를 PC와 연결해주세요. 혹시 기존에 1.14.0버전에 BMBF 나이틀리를 패치하셨던 분들은 비트세이버를 삭제하신뒤 스토어에서 아예 새로 받아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해쉬값이 달라서 다운그레이드 파일을 얻을 수 없습니다. 패치 하나 거치지 않은 순정 비트세이버가 필요합니다.

 

퀘스트2와 PC를 연결하셨으면 사이드퀘스트를 실행해줍니다.

 

사이드퀘스트의 패키지 항목으로 들어가서 앱 목록에서 비트세이버를 찾으신 뒤, 옆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옆의 설정창이 하나 뜨는데 "APK Backups"를 눌러 apk파일을 백업해줍니다.

 

"Backup game data"는 게임 데이터 백업인데 이건 굳이 안해주셔도 됩니다. 어차피 다운그레이드이기 때문에 데이터 호환이 올바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APK 백업이 다됐으면, "UNINSTALL APP" 버튼을 눌러 현재 설치되어 있는 비트세이버를 삭제해줍니다.

이후 "OPEN BACKUPS" 버튼을 눌러 APK파일이 백업된 폴더 창을 띄워줍니다.

 

해당 폴더에는 백업된 APK파일 하나가 있을겁니다. 이 APK 파일의 이름을 대문자까지 정확하게 "Beat Saber"라고 변경해줍니다. 프로그램이 이름이 Beat Saber인 apk파일만을 인식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반드시 이름을 저렇게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변경 하셨으면 이제 해당 파일의 폴더 경로를 복사해줍니다. 위의 스크린샷처럼 폴더 경로가 적힌 주소란에 커서를 대고 클릭하면 전체 선택이 되어 복사하기 편합니다.

 

#3. 다운그레이드

 

#1의 마지막에 실행해뒀던 BSVersionChanger 프로그램으로 커서를 옮겨 Installation path란에 방금 복사한 폴더 경로를 붙여넣기 해줍니다. 그리고 아래 Start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혹시 해쉬값 관련 오류가 뜬다면 파일이 잘못된 파일이므로 스토어에서 받으신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은 순정 비트세이버 파일로 다시 apk 백업해주셔야 합니다.

 

Start 버튼을 누르면 다운그레이드가 진행되고 바로 완료가 됩니다. 이제 해당 파일은 비트세이버 1.13.2버전 파일로 교체되었습니다! 다운그레이드가 잘되었는지 확인하시려면 용량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 비트세이버 1.14.0버전 백업 apk 용량: 540,363KB (527MB)
  • 비트세이버 1.13.2버전 APK 용량: 485,836KB (474MB)

이제 어떻게 하실지 감이 오시겠죠? 1.13.2버전 파일을 사이드퀘스트를 통해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

1.13.2버전 설치가 완료되셨으면 업데이트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커스텀 곡을 위한 1.13.2버전의 BMBF 또한 bmbf.dev/stable 링크로 들어가셔서 최신버전(1.13.3)으로 받아주신뒤 사이드퀘스트를 통해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BMBF 설치 방법은 이전에 제가 쓴 글들을 참조해주세요!

 

비트세이버 1.13.2버전 BMBF 설치하기

 

오큘러스 퀘스트2 비트세이버 커스텀 곡을 위한 BMBF 설치하기

비트세이버 (Beat Saber) 퀘스트용 비트세이버는 오큘러스 스토어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국내 스토어에는 올라와 있지 않고 해외 스토어를 통해 구입하셔야 하는데, 그중에서 캐나다 스토어에서

morbrything.tistory.com

비트세이버 1.14.0버전에서 BMBF 설치 방법

 

 

[Quest2] BMBF nightly로 비트세이버 1.14.0버전에서 커스텀곡 이용하기!

비트세이버 1.14.0 커스텀곡 최근 오큘러스 퀘스트2판 비트세이버 버전이 1.14.0으로 올라가면서 이에 대응하는 BMBF 대응이 늦어지고 있어서 실수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신 분이나, 이제 퀘

morbryth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