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Band/Mi Band5

미밴드 기본 한글 폰트 이름은 "도스 고딕"

by ⊃ 2020. 9. 24.
반응형

미밴드 시리즈 한글폰트

미밴드 유저분들은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진은 미밴드3 부터 현재 미밴드5에 이르기까지 샤오미에서 기본으로 채택하고 있는 한글 폰트입니다. 워낙에 미밴드에 출력되어 나오는 폰트 자체 크기도 작은데다가 가독성 마저 안 좋아서 유저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많은 폰트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대체 이런 폰트를 샤오미가 어디서 가져온걸까 항상 궁금했었는데 최근에 미밴드에 적용할만한 다른 폰트는 없을까 찾아보다가 우연치 않게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도스 고딕"이라는 폰트였습니다. 네.. 고딕은 고딕이었네요.

도스고딕이 확실하다.

제작자는 leedheo 라는 분으로 (개인인지 단체인지는 불명) 현재 해당 폰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스고딕 말고도 도스명조, 도스샘물, 삼국지3글꼴, 미래로글꼴 등의 다른 폰트들도 제공하고 있으며 역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폰트들을 아래 주소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noonnu.cc/companies/75

 

미밴드에 적용해볼만한 다른 폰트

여담이지만 미밴드 폰트는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는(사실 아는게 많이 없습니다..) 비트맵 폰트로 대표되는 색상이 하나인 폰트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적용할 수 있는 폰트의 폭이 굉장히 좁습니다. 제가 수정했던 미밴트 한글패치용 한글폰트나 정발판 가독성 개선 폰트의 경우도 그런 형태인 굴림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미밴드 폰트 수정하면서 알아본 바로는, 이런 폰트중에서 둥근모꼴이나 돋움, 궁서, 바탕체를 추가로 적용 가능한것을 확인했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leedheo 제작자분이 만드신 폰트 중 도스명조, 도스샘물, 삼국지3글꼴, 미래로글꼴 등은 미밴드에도 적용이 가능한 폰트들입니다만, 도스고딕이 그나마 괜찮을 정도로 미밴드에서 가독성이 좋아보일만한 폰트들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나마 옛날 싸이월드 감성을 떠오르게 하는 '도스샘물' 이나 둥근모꼴을 떠오르게 하는 '삼국지3글꼴' 정도는 적용해볼만한 것 같은데 시간 되면 한번 적용해봐야 겠습니다.

 

미밴드는 4번째 버전부터 기껏 컬러화면을 채택했으면서 폰트는 그대로 흑백을 고집하는지 모르겠네요 아쉽습니다 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