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Oculus Quest2

[Quest2] 드디어 BMBF 업데이트! 비트세이버 커스텀곡 적용하기! (1.16.4버전 이상)

by ⊃ 2021. 8. 2.
반응형

비트세이버 v1.20 대응 BMBF 업데이트!

 

[Quest2] 비트세이버 v1.20 BMBF 업데이트 및 설치방법!

비트세이버 v1.20 대응 BMBF 코어 업데이트 작년 9월 이후로 정말 오랜만에 BMBF 코어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작년 9월에 비트 세이버 V1.71.1용 BMBF 업데이트가 나온 이후 비트세이버는 현재 V1.20까지

morbrything.tistory.com

 

비트세이버 V1.20에 대응하는 BMBF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2022년 3월 현재 BMBF 설치 혹은 업데이트 하시려는 분들은 위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BMBF 1.16.4

드디어 7개월만에 BMBF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최신 비트세이버 1.16.4버전에 대응하는 BMBF 1.16.4가 8월 1일에 릴리즈되면서 이제 비트세이버 유저분들은 더 이상 1.13.2버전 필요없이 커스텀곡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비트세이버 한글판에서 커스텀곡을 즐길 수 있게 되었네요 ㅠㅠ)


오랜만에 업데이트되면서 변경사항 또한 많았는데요. 현재 알려진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questmodding.com에서 questmodding.com/quest로 업데이트
  • 노래 로딩 모드를 위해 에셋 모딩을 완전히 제거
  • 이전에 적용가능했던 노래들(1800곡 이상)보다 더 많은 노래를 지원
  • 노래는 이제 한번에 다수의 플레이리스트에 넣을 수 있습니다.
  • 코어 모드는 BMBF UI에서 제거할 수 없습니다. - Tools 탭에서 모드 삭제를 클릭한 다음 동기화하여 재설치가 가능합니다.
  • 모드는 이제 동기화할때만 활성화/비활성화/설치/제거 됩니다.
  • 이전 BMBF 형식(더 이상 지원되지 않음)보다 추가 기능과 장점이 있는 .qmod 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훨씬 더 안정적인 코어 모드 설치 (codegen은 항상 문제없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 필수 코어 모드가 BMBF APK에 내장되어, 다운로드 할 필요가 없습니다.
  • 구성 형식이 거의 완전히 변경되었으며, 이전 형식에서 마이그레이션하기 위한 업그레이드된 코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엔드포인트가 추가되고 일부 엔드포인트가 제거되었습니다: https://pastebin.com/raw/viR5t9V8.
  • 플레이리스트 폴더를 다시 로드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백그라운드에서 BMBF가 죽지 않도록 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노래 폴더를 다시 로드해도 플레이리스트가 손상되지 않습니다(있는 그대로 유지 - 알려진 노래만 업데이트됨)

 

BMBF 제작자인 유니콘이 얘기해왔던대로, 전반적으로 2.0이라고 불러야할 만큼 달라졌고 편리성이 증가했네요.

 

알려진 이슈

BMBF 1.16.4에서 존재하는 오류입니다. 아래를 참조하세요:

 

  • 패치 후 BMBF의 버튼을 클릭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BMBF를 종료하려고 하면 퀘스트가 소프트락에 걸립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전원버튼을 눌러 퀘스트를 다시 시작하세요.
  • 스틱을 이용한 스크롤링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곧 수정될 것입니다.

 

BMBF 최신버전 다운로드

 

BMBF Stable Releases

Update to Beat Saber 1.12.1 and 1.12.2! Lots of changes in this update, with more to come... What's new?: Modloader updates Better game detection (should solve some com.beatgames.beatsaber-1 issues, or failure to recognize that the game has been uninstalle

bmbf.dev

BMBF apk파일은 위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됩니다. 변경사항이 적혀있는 곳 바로 아래에 다운로드 링크가 있으며, apk파일 이름은 com.weloveoculus.BMBF.apk 입니다.

 

 

#1. 준비

이번에 새로 비트세이버 커스텀을 적용하려는 분들은(이하 신규 사용자) 비트세이버 최신버전(현재 시점에서는 1.16.4버전)이 퀘스트2에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BMBF도 사이드퀘스트를 통해 APK파일을 퀘스트2에 설치해줍니다. APK파일 설치방법은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2020.10.22 - [Portable Device/Oculus Quest2] - 오큘러스 퀘스트2 사이드퀘스트(SideQuest) 설치하기 (apk 설치 & 해상도 높이기 팁)

 

기존에 비트세이버 1.13.2버전으로 커스텀을 즐기고 계셨던 분들은(이하 기존 사용자) 사용하고 계시던 비트세이버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셔야 합니다. 어차피 BMBF를 새로 적용시켜야 하기 때문에 비트세이버를 삭제했다가 재설치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에서도 설명하겠지만 기존 곡들은 그대로 유지되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 다음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BMBF 1.16.4 파일을 사이드퀘스트를 통해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혹시 모를 불상사를 대비하기 위해 사이드퀘스트를 통해 내부저장소에 있는 BMBFData 폴더와 ModData 폴더를 백업해놓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백업은 생활화

 

#2. BMBF 설치

메뉴 - 알 수 없는 출처

사이드퀘스트를 통해 BMBF APK파일을 설치하셨다면, 이제 퀘스트2로 들어가 메인 메뉴바에서 "알 수 없는 출처" 항목을 클릭하여 설치된 BMBF 앱으로 들어갑니다. 

 

설치 시작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아래의 Continue 버튼을 눌러 설치를 계속해줍니다. BMBF 설치는 이런식으로 앱에서 설치를 간편하게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완료시켜 주시면 됩니다. 

3단계

1단계와 2단계를 거쳐 3단계에서 커스텀화된 비트세이버를 설치하시게 될텐데,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면 "설정" 버튼을 누른다음 알 수 없는 앱 휴대전화에 설치를 체크(활성화)하신 후, 좌측 상단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 다시 해당 화면으로 돌아와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여기서 응답없음 관련 오류가 뜬다면 절대 닫기 버튼을 누르지 말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면 BMBF 메인 화면이 뜨게되며 여기서 기존 사용자분들은 Restore 창이 하나 뜨는데 Restore 버튼을 누르셔서 이전에 다운로드 했었던 커스텀곡들을 모두 불러오시기 바랍니다. 혹시 기존 곡들이 없을 경우 BMBF 앱 상단에 있는 "Tools" 메뉴로 들어가 "Reload Songs Folder"를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우측 상단에 빨간색으로 반짝이는 Sync to Beat Saber 버튼이 보이실 텐데요. 꼭 누르셔서 필수 코어 모드를 적용시켜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적용이 되고 6가지의 필수 코어 모드가 설치됩니다. 설치확인은 Mod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커스텀곡을 다운로드 받아 플레이리스트에 넣으신 후 비트세이버를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

 

커스텀곡 다운로드 및 적용에 대한 글은 아래글을 참조해주세요:

 

오큘러스 퀘스트2 비트세이버 BMBF로 커스텀 곡 다운받기

BMBF 설치 이 글은 오큘러스 퀘스트2 비트세이버 BMBF 설치하기에서 이어집니다. 편의상 나누어 놓았으며 BMBF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 참조하시면 됩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 비트세이버 커스텀 곡을

morbrything.tistory.com

 

 

기존 사용자) 점수 복원하기

 

기존 사용자분들은 이전에 플레이했던 곡들의 점수가 초기화 되셨을 텐데요. BMBF에서 점수를 복원시켜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BMBF 앱으로 들어가서 상단의 "Tools" 메뉴로 들어가면 위의 같은 화면이 보이실겁니다. 여기서 "Convert Scores"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비트세이버를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복원되어 있습니다.

 

복원 확인!!

 

적용 화면

설정에 MOD SETTINGS 항목이 생겼습니다.
커스텀 레벨 항목 확인!
유료로 구매한 뮤직팩도 문제 없이 실행됩니다.

 

Tip) Oculus TV 작동 중지시 해결방법

 

[Quest2] 오큘러스 TV 작동 중지 오류 임시 해결방법! (with BMBF)

Oculus TV가 작동 중지 되었습니다 최근 V31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부터 갑자기 오큘러스 TV가 자꾸 중지된다는 오류가 뜨더군요. 찾아보니 예전부터 간헐적으로 있던 오류라 펌웨어 업데이트 문제

morbrything.tistory.com

 

BMBF 업데이트

 

비트세이버 BMBF 설치 및 업데이트 하기! For Quest2 (1.17버전 이상)

비트세이버 1.17/BMBF 1.15 얼마 전 비트세이버가 1.17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후, 오늘 자로 해당 버전에 대응하는 BMBF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비트세이버는 새로운 유료 뮤직팩이 추가되었고 BMBF 업

morbryth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