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Oculus Quest2

오큘러스 퀘스트2 사이드퀘스트(SideQuest) 설치하기 (apk 설치 & 해상도 높이기 팁)

by ⊃ 2020. 10. 22.
반응형

반응형

사이드퀘스트(SideQuest)

사이드퀘스트는 간단하게 얘기해서 비공식 앱 마켓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큘러스 스토어의 엄격한 심의때문에 올라가지 못하는 앱, 게임들이 사이드퀘스트에 올라오고 있으며 퀘스트2가 안드로이드 기반 VR기기이기 때문에 일반 안드로이드용 APK파일도 사이드퀘스트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버데탑으로 게임을 하시거나, 비트세이버 커스텀 곡을 편리하게 설치하기 위해서는 사이드퀘스트가 필수입니다.

 

2022년 6월부터 사이드퀘스트는 퀘스트2에서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으나, 대부분의 기능은 여전히 PC용 사이드퀘스트를 경유해야 합니다. 이제 그 설치과정을 아래에서부터 설명하겠습니다.

 

퀘스트2에서 단독으로 실행가능한 사이드퀘스트 설치방법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퀘스트2에 사이드퀘스트(SideQuest) 설치하기! (커스텀홈 꾸미기 팁)

SideQuest in VR! 퀘스트2 사용시 도움이 되는 여러 기능 제공과 함께 비공식 스토어의 역할을 하는 사이드퀘스트(SideQuest)를 드디어 VR기기에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베타 단계라서 작동이

morbrything.tistory.com

 

#0. 개발자 모드 활성화

1. 개발자 등록

 

Oculus Developer Center | Authenticate

 

developer.oculus.com

사이드퀘스트를 설치하기 전, 퀘스트2 본체의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우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개발자로 등록시켜야 합니다. 위의 주소를 통해 들어가셔서 개발자 등록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Org Manager 항목에 보이는 Create 버튼을 눌러 개발자로 등록합니다. 항목은 단순히 개발자 이름을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거나 입력후 Submit 버튼을 누르시면 개발자로 등록이 완료됩니다.

 

2. 개발자 모드 활성화

오큘러스 모바일 앱

개발자 등록이 완료되셨다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는 오큘러스 앱에 들어가셔서 퀘스트2 본체와 앱을 연결시퀸 뒤 사진과 같이 설정하시면 개발자 모드 활성화가 완료됩니다. 이후 퀘스트2를 한번 재부팅해줍니다.

 

#1. 사이드퀘스트 설치

 

SideQuest: Early Access Virtual Reality

SideQuest is the early access layer for Virtual Reality. Get access to the latest Oculus Quest Games & Apps.

sidequestvr.com

사이드퀘스트 다운로드

위의 링크로 접속하셔서 사이드퀘스트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시면 되는데 PC 설치는 Advanced Installer 로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설치후 실행하면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이후 완료되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2. USB 디버깅 활성화

이제 퀘스트2 옆면에 있는 USB단자에 USB-C 케이블을 꽂아 PC와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퀘스트2를 들여다보면 USB 디버깅을 활성화 할거냐는 문구가 뜨는데 "예"를 클릭합니다. 혹시 USB 디버깅 화면이 뜨지 않는다면 재부팅을 한번 해주시면 됩니다.

 

USB 디버깅이 활성화 되었으면 사이드퀘스트 프로그램 상단좌측에 초록불이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제대로 사이드퀘스트와 연결이 되지 않았으면 주황색 불이 뜹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으며 이제 사이드퀘스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Tip #1) 사이드퀘스트 APK 설치하기

글 시작부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사이드퀘스트를 통해 퀘스트2에 안드로이드 apk 파일을 설치하는게 가능합니다.

 

사이드퀘스트 우측상단 메뉴를 보시면 빨간 테두리친 아이콘이 보이실겁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불러오기 창 하나가 뜨는데 거기에서 설치할 apk파일을 지정해주시면 사이드퀘스트에서 바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확인은 사진의 빨간 테두리 두칸 옆에 있는 큐브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목록에서 자신이 설치한 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설치한 앱은 저 빨간테두리에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ㅎ

 

이제 마지막으로 기기에서 설치한 앱을 볼 시간입니다. 퀘스트2 기기에 들어가셔서 라이브러리 메뉴에서 우측상단에 있는 "알 수 없는 출처" 항목을 클릭하시면 설치한 앱의 목록이 나옵니다. 해당 앱을 클릭하시면 실행됩니다. 

 

Tip #2) 사이드퀘스트로 해상도 높게 설정하기 

※ 기본 렌더링되는 해상도를 더 높게 변경하는거라 기기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사이드퀘스트 상단의 도구 아이콘(Device settings & Tools)을 클릭하면 기기의 하드웨어 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 항목이 뜹니다. 내부 렌더링 해상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Default Texture Size" 부분에서 원하시는 해상도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해상도가 올라가면 내부 칩셋의 성능을 좀더 쓰기 때문에 배터리나 발열이 증가할 수 있으며 추천하는 해상도는 "2048"입니다. 설정하신 후 기존에 하시던 게임이나 앱을 보시면 확실히 차이가 있다는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ㅎ

 

※ 참고로 재부팅 하시면 설정해둔 해상도가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다시 설정하셔야 됩니다)

 

Tip #3) 커스텀 홈 꾸미기

 

퀘스트2에 사이드퀘스트(SideQuest) 설치하기! (커스텀홈 꾸미기 팁)

SideQuest in VR! 퀘스트2 사용시 도움이 되는 여러 기능 제공과 함께 비공식 스토어의 역할을 하는 사이드퀘스트(SideQuest)를 드디어 VR기기에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베타 단계라서 작동이

morbrything.tistory.com

 

Tip #4) 클라우드 백업 수동 진행하기

 

오큘러스 클라우드 백업 수동으로 진행하기!

오큘러스 클라우드 백업 퀘스트2 펌웨어 V35에서부터 "클라우드 백업(Cloud Backup)"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설치된 앱의 데이터를 오큘러스측 클라우드에 백업시켜놓는 기능으로, 기기

morbrything.tistory.com

 

리퍼럴 36,000원 크레딧 받기

 

오큘러스 퀘스트2 리퍼럴(Referral)로 36,000원 크레딧 얻기!

리퍼럴(Referral) 최근에 오큘러스 사용자들 사이에서 핫한 키워드죠! 리퍼럴 제도로 36,000원을 얻어보도록 합시다. 리퍼럴이라 해서 생소하게 느껴지실수도 있지만, 흔히 말하는 추천인 제도입니

morbryth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