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Oculus Quest2

오큘러스 클라우드 백업 수동으로 진행하기!

by ⊃ 2022. 7. 11.
반응형

오큘러스 클라우드 백업

퀘스트2 펌웨어 V35에서부터 "클라우드 백업(Cloud Backup)"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설치된 앱의 데이터를 오큘러스측 클라우드에 백업시켜놓는 기능으로, 기기 초기화나 기기 교체시 사용자 데이터를 쉽게 백업 및 복구할 수 있는 용도로 만들어졌는데요. (단, 지원되는 앱에 한해서 백업 가능)

 

하지만 저의 퀘스트2 기기에서는 클라우드 백업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우선, 오큘러스 측에서 설명하는 클라우드 백업 기능 메뉴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퀘스트2 기기에서 설정 ->  시스템 메뉴 -> 클라우드 백업 메뉴로 이동 후 토클 선택 (기능 활성화)

2. 이후 기기는 유휴 상태로 충전중이여야 하며, 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여야 함

 

VR 사용 후엔 꺼놓는게 일반적이었기에 백업이 안됐었나 싶어서, 이번엔 끄지 않고(= 유휴상태로 두고) 충전기에 계속 꽂아놓고 하루가 지나도록 있어봤으나 여전히 클라우드 백업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다가 수동으로 클라우드 백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방법은 저처럼 자동으로 클라우드 백업이 안되는 경우 수동으로 클라우드 백업을 하는 방법이며, 다만 이렇게 해도 클라우드 백업이 지원 되는 앱임에도 백업이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사이드 퀘스트

사이드 퀘스트 클라우드 백업

사이드퀘스트 버전 27부터 클라우드 백업을 수동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퀘스트2 연결 후 앱 목록 메뉴에서 클라우드 백업 버튼을 누르면 진행이 됩니다.

 

백업 중..

클라우드 백업 창에서 "TRIGGER CLOUD BACKUP" 버튼을 누르면 클라우드 백업을 진행합니다. 100%가 되어 완료되면 아래의 DONE 버튼을 눌러 창을 끄시면 됩니다.

 

 

#2. 스크립트

클라우드 백업 스크립트

 

GitHub - fortinmike/oculus-quest-manual-cloud-backup: Perform a cloud backup for all supported Quest apps _now_

Perform a cloud backup for all supported Quest apps _now_ - GitHub - fortinmike/oculus-quest-manual-cloud-backup: Perform a cloud backup for all supported Quest apps _now_

github.com

 

위의 사이드퀘스트와 동일하게 클라우드 백업을 수동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해주는 스크립트 입니다. 클라우드 백업을 수동으로 하는 방법은 ADB로 수행하는것인데, 이걸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어느 유저가 스크립트화 시켜놓은겁니다.

 

사이드퀘스트와 원리는 같기 때문에 기능상 차이는 없으며 편하신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차이점이라면 위의 사진을 참조하시면 아시겠지만 클라우드 백업 진행시 현재 어떤 파일의 백업을 진행중인지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이드퀘스트와 마찬가지로, 해당 스크립트로 실행시켜도 백업이 안되는 앱이 있습니다.

 

해당 스크립트 설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의 스크립트 ZIP을 다운로드한 뒤 압축 해제 (위치는 상관없음)

2. node.js LTS 다운로드 및 설치

3. ADB 기능을 위한 안드로이드 SDK 도구 파일 다운로드

4. 퀘스트2 본체에서 USB 디버깅 활성화 (사이드퀘스트 설치 참고. 사이드퀘스트 이용하시는 분들은 스킵)

5. 3번에서 다운받은 안드로이드 SDK 도구 파일을 1번의 스크립트 파일 압축 해제한 폴더에 넣기

6. cmd 창을 열고 스크립트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한 뒤("cd 경로") "node index.js" 명령어 입력

 

node index.js 명령어를 입력하는 순간 바로 백업이 진행되며 cmd창에 진행상황이 표시됩니다.

 

클라우드 백업 확인하기

좌: 클라우드 백업 전 // 우: 클라우드 백업 후

클라우드 백업 완료 후, 백업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오큘러스 홈페이지의 클라우드 백업 메뉴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수동 클라우드 백업을 진행한 후 오른쪽 사진처럼 백업이 진행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Facebook으로 로그인 | Oculus

 

auth.oculus.com

 

다만 분명 백업을 지원하는 앱이었음에도 백업이 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해당 앱을 한번 실행시켰다가 종료한 뒤, 다시 한번 사이드퀘스트/스크립트에서 진행하면 백업이 됩니다.

 

단, 이렇게해도 백업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저 같은 경우에는 여러번 해봐도 Fitxr 이나 비트세이버의 경우 백업이 되지 않았습니다. 안되는 앱들은 어쩔 수 없이 수동 데이터 백업을 해야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