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Oculus Quest2

퀘스트2에 사이드퀘스트(SideQuest) 설치하기! (커스텀홈 꾸미기 팁)

by ⊃ 2022. 6. 26.
반응형

반응형

SideQuest in VR!

퀘스트2 사용시 도움이 되는 여러 기능 제공과 함께 비공식 스토어의 역할을 하는 사이드퀘스트(SideQuest)를 드디어 VR기기에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베타 단계라서 작동이 불안정하다던가, 사이드 퀘스트의 모든 기능이 완벽히 구현된것은 아니라서 여전히 PC의 사이드퀘스트를 대체할수는 없지만, 지속해서 발전된다면 점점 퀘스트2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때가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글 작성하는 시점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사이드퀘스트에 올라와있는 앱 설치 및 커스텀 홈 꾸미기 정도 입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 사이드퀘스트(SideQuest) 설치하기 (apk 설치 & 해상도 높이기 팁)

사이드퀘스트(SideQuest) 사이드퀘스트는 간단하게 얘기해서 비공식 앱 마켓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큘러스 스토어의 엄격한 심의때문에 올라가지 못하는 앱, 게임들이 사이드퀘스트에 올라오고

morbrything.tistory.com

PC용 사이드퀘스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은 위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사이드 퀘스트 설치하기

먼저 사이드 퀘스트를 퀘스트2에 설치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SideQuest: Oculus Quest Games & Apps including AppLab Games ( Oculus App Lab )

SideQuest is the early access layer for Virtual Reality. Get access to the latest Oculus Quest Games, Oculus App Lab games & lots of free apps on applab and sideload.

sidequestvr.com

사이드 퀘스트 인스톨러

위의 사이트로 이동하여 자신의 PC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윈도우 유저면 그냥 맨 위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았다면 해당 파일을 실행해줍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했다면 퀘스트2와 PC를 연결해줍니다. 초록불과 함께 Connected라는 메세지가 떴다면 제대로 연결된겁니다. 이제 가운데에 보이는 빨간색 버튼을 눌러 사이드퀘스트를 설치해주면 되는데 그 전에 몇가지 과정이 필요합니다.

 

※ 참고로 아래의 과정은 PC에서 사이드퀘스트를 설치해보셨던 분들이라면 건너뛰셔도 됩니다.

 

1. 개발자 권한 얻기

사이드퀘스트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메타 홈페이지에서 먼저 개발자 권한을 얻어야합니다. 

 

 

Oculus Developer Center | Authenticate

 

developer.oculus.com

위의 페이지로 이동하여 Org Manager 항목에 보이는 Create 버튼을 눌러 개발자로 등록합니다. 항목은 단순히 개발자 이름을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거나 입력후 Submit 버튼을 누르시면 개발자로 등록이 완료됩니다.

 

 

2. 퀘스트2 개발자 모드 활성화

두번째로, 퀘스트2 기기에서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시켜줘야 합니다. 개발자 모드 활성화를 위해서 오큘러스 모바일 앱이 필요합니다.

 

개발자 모드 활성화

위의 사진대로, 오큘러스 모바일 앱의 "메뉴 - 기기 - 개발자 모드 - 개발자 모드 활성화"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3. USB 디버깅 허용

마지막 단계입니다. 퀘스트2를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하면 퀘스트2에 USB 디버깅을 허용하겠냐는 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허용(Allow)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것으로 필요한 사전단계는 모두 완료.


이제 "INSTALL SIDEQUEST IN YOUR HEADSET" 버튼을 눌러 사이드퀘스트 설치를 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축하의 팡파레 연출이 나옵니다..

 

사이드 퀘스트 실행하기

이제 머리에 퀘스트2를 쓰고 사이드퀘스트를 실행할 차례입니다.

 

알 수 없는 출처

퀘스트2 메인 메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전체 - 알 수 없는 출처 메뉴로 이동하여 사이드퀘스트를 실행시켜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번호가 적힌 창이 뜨는데, 이는 사이드퀘스트 계정 로그인을 위함으로 PC에서 계정 로그인을 해줘야 합니다.

 

 

Link My SideQuest

Link games and apps to your SideQuest!

sdq.st

페이지로 들어가서 가지고 계신 사이드퀘스트 계정에 로그인 해줍니다. (없으면 계정 만들기)

 

PIN 번호 입력
Link App

로그인 후, 아까 봤던 PIN 번호를 해당 페이지에 입력하고 우측 하단에 있는 Link APP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사이드퀘스트 실행을 위해 PC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퀘스트2용 사이드퀘스트 메인화면
사이드로드 게임 & 앱

아직 퀘스트2용 사이드퀘스트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사이드퀘스트에 올라온 게임과 앱 다운 및 설치와 커스텀 홈 다운로드 및 설치 정도밖에 없습니다. PC용 사이드퀘스트보다 활용면에 있어서 아직 좋지 않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일부 게임의 추가 데이터는 여전히 PC용 사이드퀘스트가 필요한 점, 퀘스트2 해상도 변경 기능 부재 등 퀘스트2용 사이드퀘스트가 나왔다고 해서 PC용 사이드퀘스트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는 상태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퀘스트2용 사이드퀘스트가 완전히 쓸모없냐하면 그건 아닙니다. 사이드퀘스트에 올라와있는 게임 & 앱 다운로드 및 설치와 특히 아래에서 소개 할 커스텀홈 설치는 퀘스트2에서 하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베타 단계이기도 하고 앞으로의 업데이트를 기대해봄직 합니다 :)

 

Tip) 커스텀 홈 설치하기

퀘스트2의 배경화면에 해당하는 가상환경은 퀘스트2 내부 설정에서 기본적으로 몇가지 정도만 바꿀 수 있지만 사이드퀘스트를 통하면 다른 유저들이 올려놓은 가상환경(커스텀 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PC용 사이드퀘스트에서도 진작 설치가 가능하긴 했지만 접근성에 있어서는 퀘스트2용 사이드퀘스트에서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게 훨씬 편리하므로 소개해봅니다.

 

커스텀 홈

사이드퀘스트의 메뉴를 눌러 "Custom Homes" 항목으로 들어가면 위의 사진처럼 다른 유저들이 올려놓은 다양한 커스텀 홈 목록이 뜹니다. 여기서 원하는 커스텀 홈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가상환경에 반영됩니다.

 

커스텀 홈 다운로드

원하는 커스텀 홈을 클릭한 다음 위의 사진에 보이는 빨간색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알 수 없는 설치 허용

다운로드 후 설치하기 전에 위와 같이 알 수 없는 앱 설치에 허용해주어야 합니다. 그 후 왼쪽 상단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눌러 설치를 마무리해줍니다.

 

가상 환경 설정

사이드퀘스트의 메뉴 바에서 "Environment Settings"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가상환경 설정 창이 뜨는데 아래에서 방금 전에 다운받은 커스텀 홈을 눌러 활성화시켜주면 가상환경이 변경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