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Oculus Quest2

1년이 지나도 무상 교체해주는 오큘러스 퀘스트2 공홈 A/S 후기

by ⊃ 2022. 7. 25.
반응형

퀘스트2 A/S

2020년 9월 17일 공식홈페이지에서 예약판매 받던 날 구매한 퀘스트2를 A/S 보내기로 결심했습니다.

 

A/S 사유는 첫번째로 핸드트래킹이 제대로 안돼서, 두번째로 배터리 충전에 문제가 있어서, 세번째로 왼쪽 컨트롤러가 건전지를 새로 넣어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였습니다.

 

이미 무상 A/S가 가능한 1년이 지난 상태였지만, 그래도 문제가 있는 제품을 방치해 둘 순 없었기에 문의를 해보게 되었고 그 결과 무상으로 제품으로 교환해주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오큘러스 공홈 A/S가 워낙 좋다고 정평이 나 있긴하지만 이 정도로 좋을줄은.. 아무튼 아래서부터 어떻게 문의를 했고 어떤식으로 교환품 배송을 받았는지 적어 내려가볼까 합니다.

 

대략적인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7월 10일 (일) - A/S 문의 및 판정

7월 11일 (월) - RMA 라벨 받음. 페덱스 예약

7월 12일 ~ 7월 14일 - 페덱스 수거 및 배송

7월 19일 - 교환품 배송

7월 21일 - 헤드셋 도착

7월 25일 - 컨트롤러 도착

 

최종적으로 대략 2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실시간 채팅상담

 

Web Widget Live Chat

 

static.zdassets.com

 

오큘러스 공식 홈페이지는 한국어 사이트의 경우 채팅상담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메일로만 문의해야 해서, 실시간 채팅상담이 가능한 영문 사이트를 통해 문의했습니다. 

 

사이트를 영문으로 바꾸고 (사이트 하단 참조) Contact us 메뉴로 가서 Cha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혹은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바로 실시간 채팅상담이 가능합니다.

 

채팅 가능한 시간: 평일 및 주말 24시간

 

#1. A/S 과정: 문의

증상 문의

문의를 위해 채팅상담을 걸었고 5초도 안되어 바로 상담원과 연결되었습니다. 증상을 설명한 뒤 기다리니 상담사가 굉장히 친절하게 1번부터 천천히 짚어가며 이것저것 체크해주었습니다.

 

사실 과하다 싶을 정도로(?) 세세하게 체크를 하길래 중간에 끊고 바로 리퍼 해달라고 말하고 싶었으나 일단은 상담사가 묻는 말에 성실하게 답변했습니다. 묻는 내용은 초기화 해봤느냐, 충전 문제의 경우 악세서리를 떼고 시도 해봤느냐 등등 메뉴얼적인 질문들이긴 했습니다.

 

제출해야할 정보

 

대략 20분 넘게 3가지 증상에 대해 이것저것 질문한 뒤, 위의 사진에 보이는대로 A/S를 위한 사용자 정보 및 기기 정보를 물어봤습니다.(이름, 배송받을 주소, 폰 번호, 이메일 주소, 오큘러스 계정, 기기 시리얼 번호) 작성해서 제출하니

 

보증 및 증상에 대해 더욱 면밀히 검토한 후 이메일로 경과를 알려주겠다고 합니다. 채팅상담으로 바로 결과가 나올줄 알았는데 내부적으로 몇가지 더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나봅니다.

 

최종 판결문

그렇게 대략 4시간 정도가 지난 후에, 결과적으로 퀘스트2 본체와 왼쪽 컨트롤러를 무상으로 교체해주겠다는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저는 2020년 9월에 예약판매로 구매한 제품이고 분명 2년가까이 되어가는데 교환 배송비를 포함해서 제가 드는 비용은 0원이라고 하니 진짜 공홈 서비스는 대박인것 같습니다.

 

교환 보낼때 주의사항

제품 발송시 주의사항

참고로 제품을 보낼때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통사항

  • 퀘스트2 구매시 받은 제품 박스로 보내면 다시 돌려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해당 박스로 담아 보내지 말것
  • 충전기 및 기타 악세서리는 떼고 보낼 것

 

퀘스트2 본체

  • 안면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헤드셋만 보낼 것

 

컨트롤러

  • 악세서리는 떼고 보낼 것
  • 배터리(건전지)를 제거하고 보낼 것

 

#2. A/S 과정: 픽업 예약 및 발송

페덱스 발송 메일

그리고 하루 뒤에 제품 발송시 주의점과 RMA 라벨 및 인보이스 서류가 첨부된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저는 헤드셋과 왼쪽 컨트롤러 두개를 보내야 했기 때문에 두개의 메일이 왔습니다)

 

반품 픽업 예약은 오큘러스측에서 해주는게 아니라 고객이 직접 해야 하기 때문에 위의 메일을 참고하여 페덱스 쪽에 전화로 예약하면 됩니다. 다만 페덱스 전화번호가 바뀌어서 위에 적힌 번호가 아닌 1588-0588로 하셔야 합니다.

 

전화를 걸어 픽업 예약을 누르면 고객 참조번호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그냥 별표 누르셔도 됩니다. 직원과 연결 후 반품 수거 때문에 연락했다고 하면서 인보이스 서류에 적힌 트래킹 번호 12자리를 불러주면 직원이 주소, 이름, 전화번호 등 몇가지 정보를 확인 후 픽업 예약을 완료해줍니다. 

 

포장 및 서류 준비

이제 발송할 단계만 남았는데 교환 보낼 제품을 택배 박스(아무거나 가능)에 담아서 오큘러스측에서 첨부해준 RMA 라벨 및 인보이스 서류(1장씩 총 2장)를 출력하여 배송 기사님께 드리면 됩니다. 서류는 박스에 붙이지 않아도 됩니다.

 

 

#3. A/S 과정: 판정 및 교환

페덱스 기사님이 방문하여 물품을 수거해 가면 이제 홍콩까지 무사히 도착하길 기다리면 됩니다. 저의 경우 2일정도 걸렸고 다만 이후에 도착했다거나 진행 상황에 대한 안내 메세지가 없어서 결국 3일 뒤에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문의 결과: 기다리세요
그제서야 날아오는 수령 안내 메일

문의 결과, 제대로 잘 도착했고 8~12일 정도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오래 걸릴줄 알았는데 막상 바로 다음날 교체품을 발송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저의 경우 발송 전 영문 주소가 잘못됐다고 나와서 메타측에 메일을 보내 수정하느라 하루 정도 더 지연되었네요)

 

페덱스에서 홍콩까지 배송하는걸로 끝나는게 아니라 입고되기까지 내부적으로 체크해야하는 몇단계가 더 있는듯 합니다. 아무튼 대략 수리 보낸지 5일정도 걸려 최종적으로 메타측에서 물품을 수령했다는 자동 메일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드디어 리퍼 제품 발송! 곧바로 문자로 어느 날짜까지 배송 예정이라는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같이 보냈던 왼쪽 컨트롤러는 그보다 하루 늦게 수령됐는데 이건 헤드셋 배송 예정 날짜보다 3일 뒤 ㅠㅠ

 

아무튼 이제 받는 일만 남았네요 :)

 

 

#4. A/S 과정: 교환품 배송 기간

Fedex 배송 과정

교환품 배송이 시작되고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저에게 배송되었습니다. 같이 보낸 왼쪽 컨트롤러는 하루 늦은 픽업 + 항공 지연 + 주말이 겹쳐 그보다 3일 뒤에 도착했습니다. 컨트롤러 배송처럼 악재(?)가 겹친게 아니라면 정상적인 배송과정은 위와 같다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도착!

퀘스트2 헤드셋 도착

배송된 패키지 박스를 뜯어보면 견고하게 고정되어 있고 리퍼비쉬 제품임을 알려주는 라벨이 붙여져 있습니다. 아예 새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 받았다고 해도 리퍼럴 제도(36,000원 상당의 크레딧 받기) 이용은 불가능합니다.

 

퀘스트2 헤드셋 교환품

드디어 헤드셋을 열어봅니다. 보낼때는 안면 인터페이스를 제외하고 헤드셋만 보내라더니 교환품 보내줄땐 풀셋으로 보내주는 갓큘러스.. 어차피 기본셋은 쓰지않고 서드파티 제품으로 교체하겠지만 아무튼 감동받았습니다 ㅠ

 

헤드셋 위에 있는 작은 박스안에는 USB-C 케이블이 들어가 있습니다.

 

실리콘 커버

이게 끝이 아니고 헤드셋을 꺼내보면 그 안에 실리콘 커버까지 들어 있습니다 정말 말그대로 풀셋 그대로 보내주네요..

 

컨트롤러 교환품

헤드셋을 받고 3일 뒤에 받은 왼쪽 컨트롤러 교환품입니다. 이것도 리퍼비쉬 제품으로 교환되었습니다. 

 

컨트롤러 패키지 개봉

헤드셋과 마찬가지로 견고하게 잘 포장되어 있습니다. 설명서 같은게 하나 들어있는데, 리퍼비쉬 제품에 대한 워런티 설명서가 들어 있네요. 막상 읽어보면 제품 사용시 주의사항 정도만 적혀 있습니다.

 

퀘스트2 왼쪽 컨트롤러

건전지를 넣으면 인식이 되지 않는 증상이 있었는데 역시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이젠 문제가 없네요. :)


현재 모델은 128기가가 기본탑재 되어 있고, 최초 64기가 모델은 단종된 상태라 혹시 128기가 제품으로 보내주지 않을까 싶었지만 재고가 여전히 남아있는지 64기가 제품 그대로 교환되었습니다. 이것까지 바라면 도둑놈 심보겠죠 ㅋㅋ

 

아무튼 오큘러스의 A/S는 상담 응대부터 배송까지 대단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래서 제조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해야 하는건가 봅니다. 이 글이 퀘스트2 공홈 A/S를 보내실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