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Deskmini X300

Deskmini X300 Wake On Lan (WOL) 설정하기!

by ⊃ 2022. 7. 21.
반응형

Wake On Lan (WOL)

아마 모르시는 분들은 없겠지만 Wake On Lan이란 컴퓨터에 일명 매직 패킷이라고 하는 특정한 패킷 신호를 컴퓨터의 랜포트로 보내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표준 프로토콜 기술입니다.

 

원격으로 컴퓨터의 전원을 켜야하는 상황이 올때 쓰이는 유용한 기능인데,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사전 설정이 필요합니다. 

 

데스크미니 X300에서는 AMD APU 4천번대 이상에서 S3(절전모드)를 지원되지 않아 WOL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소리가 있던데 S3 지원이 되지 않는것은 사실이나, WOL 기능은 제대로 작동됩니다.

 

(이와 별개로, 리눅스 상에서 S3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이 어느 해외 유저의 깃허브에 올라와있으니 혹시 참고하실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설정은 AMD 5600G, 윈도우11 환경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메인보드 설정

해당 설명은 X300 메인보드 1.70버전 기준(1.79에서도 동작 확인)입니다. 만약 메인보드 정식 버전 업데이트가 나왔을 때 기능 활성화 방법이 바뀌거나 하면 포스팅을 수정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설정이나 랜카드를 건들 필요 없이 메인보드에서 단 2가지 설정만 바꿔주면 됩니다. 우선 컴퓨터 부팅시 빠르게 F2 혹은 Del 키를 연타하여 바이오스 설정 메뉴로 진입해줍니다.

 

고급/내장 장치 구성

 

고급(Advanced) 탭에서 "내장 장치 구성" 항목에서 SR-IOV 옵션을 활성화(Enabled) 시켜 줍니다. (1.79버전에서는 PCI 설정 항목에 있습니다)

 

고급/ACPI 구성

 

다시 고급(Advanced) 탭에서 "ACPI 구성" 메뉴에 있는 "온보드 LAN에서 웨이크업(Wake Lan On Onboard)" 옵션을 사용으로 바꿔줍니다.

 

부팅 탭

저는 저 2가지 옵션만 설정하여 WOL 기능을 활성화 시켰습니다. 부팅 탭에 있는 고속 부팅(Fast Boot)은 비활성화(Disabled), 온보드 LAN에서 부팅 옵션은 사용 안 함 그대로 두었습니다.

 

이후 종료 메뉴에서 저장 후 WOL 기능이 동작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X300의 경우 전원이 꺼지면 본체 뒷면에 있는 LAN 포트에 불이 들어오지 않더라도 WOL 기능은 제대로 동작합니다.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저는 메인보드 설정외에 윈도우나 랜카드 설정은 일체 건드린게 없습니다. 랜카드의 경우 WOL 기능(Wake on~ 및 WOL이 적혀있는 옵션들)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어서 설정할게 없었고,

 

 

대게 WOL 기능 설정할때 꺼야 하는 항목중에 하나인 전원 옵션의 빠른 시작 켜기 기능을 끄지 않아도 제대로 WOL 기능이 작동함을 확인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