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Deskmini X300

윈도우 OS에서 4K 모니터 이용시 브라우저 가독성 높이기 팁!

by ⊃ 2022. 7. 21.
반응형

윈도우 4K 가독성

윈도우 사용하면서 가독성 걱정해본적이 없었는데 4K 모니터로 바꾼 이후 처음으로 가독성이 신경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시스템 폰트도 거슬리고 무엇보다 웹서핑할때 최악..

 

그래서 애플의 MacOS와 비슷한 폰트 방식으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인 Mactype을 써보기도 하고, 웹브라우저 설정에 있는 폰트 변경을 해봤으나 그닥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지는 못했는데요.

 

그래도 안하는것보다는 낫다고 Mactype 설정과 브라우저 폰트 변경 기능을 쭈욱 이용해왔었는데 이번에 Deskmini X300으로 새로 PC를 맞추면서 설정해보다가 웹서핑시 좀 더 가독성을 높혀줄 수 있는 괜찮은 방법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저는 윈도우 디스플레이 배율 150% 기준으로 윈도우 시스템 폰트 가독성은 그다지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Mactype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았고 오직 웹서핑 할때 가독성이 거슬려서 브라우저 설정만 바꾸었습니다.

 

만약 윈도우 시스템 폰트 가독성이 거슬려 변경하길 원하신다면 Mactype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게 제일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사전 준비

Stylus

 

Stylus

Stylus로 웹페이지를 새롭게 디자인해보세요. 유명한 사이트의 테마, 스킨도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는 사용자 스타일 관리자입니다.

chrome.google.com

 

크롬이나 MS 엣지 등의 브라우저로 폰트 변경시 제일 거슬렸던게 특정 웹페이지에서 내가 설정한 폰트가 제대로 출력되지 않을때 였습니다. 분명 나눔 고딕체로 설정했는데 여전히 가독성 나쁜 굴림체나 바탕체가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이유가 사이트 개발자가 기본적으로 설정해놓은 폰트 스타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브라우저에서 폰트 변경을 하더라도 웹페이지 CSS 상에 font-style이 선언되어 있을 경우 해당 폰트가 먼저 출력되는 것이죠.

 

Stylus는 사용자가 원하는 CSS 코드를 웹페이지에 적용시켜 주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분들이 Stylus로 폰트 변경을 하시는데 저는 그렇게 쓰지 않고, 웹페이지에 폰트 스타일을 none으로 만드는데만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 후 브라우저 폰트 변경만으로도 모든 웹페이지의 폰트가 일정하게 내가 원하는 폰트로 제대로 출력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위의 확장 프로그램을 크롬, MS 엣지, 네이버 웨일 등의 크로미움 계열 브라우저에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나눔 고딕 폰트

 

네이버 글꼴 모음

네이버가 만든 150여종의 글꼴을 한번에 만나보세요

hangeul.naver.com

 

브라우저에 적용할 폰트를 하나 준비하셔야 하는데, 개인적으로 나눔 고딕 정말 강추드립니다.

 

물론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윈도우 4K에서 네이버의 나눔 고딕만큼 가독성이 좋은게 없는것 같습니다. 애플의 산돌 고딕 네오나 Noto Sans, ibm 폰트 등등 가독성 좋기로 소문난 다른 폰트를 적용해봐도 나눔 고딕만한게 없었습니다.

 

Mactype 프로그램 사용시에도 궁합이 좋습니다. 나눔 고딕 폰트는 네이버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니 위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나눔 고딕"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나눔 고딕 설치

다운받으면 Light부터 Extra Bold까지 굵기가 다른 4개의 폰트가 들어있는데 다 설치하셔도 되고 Regular 하나만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OTF로 설치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폰트 변경하기

STYLUS

Stylus 확장 프로그램 옵션에 들어가서, 왼쪽 동작 항목에 보이는 "새 스타일 작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코드 작성

 

스타일 이름을 작성하고 우측 코드 작성란에


* {
    font-family: none;
}

라고 적어줍니다. 특정 웹사이트에서만 위의 코드를 적용시키고 싶다면 코드 작성란 맨 아래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URL 작성 칸이 나오는데, 여기에 웹사이트 주소를 적어주면 해당 웹사이트에서만 적용됩니다.

 

반대로 특정 웹사이트에서는 적용시키고 싶지 않다 하시면 좌측이 있는 Settings 메뉴에서 "Custom excluded site" 목록에 해당 웹사이트 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MS 엣지 브라우저

이제 브라우저 설정으로 들어가(저는 MS 엣지에서 설정했습니다), 브라우저 디스플레이 -> 글꼴 사용자 지정 메뉴로 들어간 뒤 폰트를 모두  "NanumGothicOTF"로 변경해줍니다. 이것으로 모든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변경 전후 비교

네이버 변경 전 → 변경 후
구글 변경 전 → 변경 후

 

이외에도 많은 웹페이지에서 더 나은 가독성을 보여주니 한번 바꿔보셔도 괜찮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