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웨어러블 기능 정보

미밴드에 있는 PAI(개인 활동 지수)란 무엇일까?

by ⊃ 2020. 8. 27.
반응형

작년부터 스마트워치나 밴드에 PAI 기능이 들어가기 시작했고 미밴드도 5부터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PAI 기능이 정확히 무엇인지 자세한 설명은 보기 어려운 관계로 찾아보게 되었고 공유도 하고 기록도 할겸 포스팅해봅니다.

 

PAI란?

PAI는 Personal Activity Intelligence의 줄임말로 우리말로 하면 개인 생리적 활동 지표입니다. 신체 상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심박수 데이터와 일일 활동 강도 등 종합적인 지표를 기반으로 직관적인 PAI값으로 변환되어 나타냅니다.

 

미밴드5의 PAI 메뉴에 있는 설명에도 나와있듯, 이 PAI값을 100이상으로 유지하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줄어들고 기대 수명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PAI의 목표

PAI 알고리즘은 운동생리학에서 유명한 울릭 비쉐르프(Ulrik Wisløff) 교수가 개발했습니다. 비쉐르프 교수가 이끈 HUNT 피트니스 연구를 수십 년간 진행한 결과, 심폐 체력이 건강과 장수의 주요 예측 인자 중 하나라는게 입증되었고 그래서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활동 지표인 PAI를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관리하도록 돕는것을 목적으로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PAI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100 PAI 이상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개인이 100 PAI를 유지하는 것과 동일한 강도로 지속적으로 운동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최대 25%까지 감소하고 이로 인해 평균 수명이 5년정도 증가했음을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PAI 알고리즘은 4만 5천명을 대상으로 25년간 건강 데이터를 분석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반응형

 

- 왜 기준이 100 PAI일까?

하루에 최대 75 PAI를 얻을 수 있으며 이론적으로 따졌을때 7일 간 최대 525 PAI를 얻을 수 있지만, 이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PAI는 심폐 능력과 체력 수준에 따라 동적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PAI 점수가 올라감에 따라 얻는 것도 더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구팀에서 주장하는 심폐 건강을 개선하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은 100 PAI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PAI는 어떤식으로 계산될까?

PAI는 나이와 안정됐을때의 심박수, 지난 7일 동안의 심박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체에 맞게 개인화되어 계산되고 운동 강도가 높을수록, 즉 심박수가 높을수록 PAI 포인트를 더 빨리 획득할 수 있습니다.

 

운동과 걸음 수 뿐만 아니라 몸을 움직이고 심장을 뛰게하는 모든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7일 전에 획득한 포인트가 만료되며 PAI 점수는 다시 계산됩니다.

 

PAI 점수를 유지하려면 정기적으로 PAI를 획득해야하며 설사 운동을 하지 못한 날이 있더라도 다른 날에 더 열심히 운동하여 PAI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므로 7일 동안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높은 PAI 점수로 시작하면 동일한 운동으로 점수를 적게 얻게 되어, PAI 점수가 올라감에 따라 포인트 획득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PAI 계산을 7일 동안 하는 이유?

대부분은 매일 운동하도록 장려하지만, 아무리 좋아서 하는 운동이라도 쉬는 날이 없으면 동기를 잃게 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PAI는 운동할 시기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100 PAI의 목표에 도달하는데 7일을 제공합니다.

 

7일 간 목표치에 도달하기만 하면 언제 운동하든 상관없습니다. 매일 운동할 필요도 없으며, 언제든 시간 제약없이 운동하면 됩니다. PAI 계산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어떤 종류의 운동으로 100 PAI를 얻고 유지할 수 있을까?

PAI의 핵심은 결국 심박수입니다. 심박수를 높이는 운동을 하면 PAI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달리기 및 사이클링과 같은 활동이 가장 간단한 방법이며 몇 분 동안의 달리기, 점프 및 기타 활동으로도 PAI를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위의 활동 만큼 PAI를 얻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일상 생활속에서 일, 아이들과 놀기, 계산 오르내리기, 빨래와 같은 활동으로도 얻을 수 있습니다. 

 

미밴드5 PAI 활성화

위에서 설명한 PAI 기능을 미밴드5에서 사용하려면 미밴드5의 PAI 메뉴를 통해 쉽게 활성화할 수 있으며 심박수 모니터링을 1분마다 하기 때문에 큰 배터리 소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PAI 측정 결과는 간단하게는 미밴드5 내부에 표시되며 자세한 측정값과 그래프 및 조언에 대해서는 미핏 앱의 PAI 항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 보기

[웨어러블 기능 정보] - 과연 혈중 산소 포화도(SpO2) 측정 기능은 신뢰할 수 있을까?

[웨어러블 기능 정보] - 혈중 산소 포화도(SpO2) 측정 기능이란 무엇일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