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웨어러블 기능 정보

혈중 산소 포화도(SpO2) 측정 기능이란 무엇일까?

by ⊃ 2020. 9. 19.
반응형

혈중 산소 포화도(SpO2)

혈중 산소 포화도(SpO2) 측정 기능은 작년부터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에서 많은 화두가 되고있는 기능입니다. 최근에는 애플워치6에 들어가기도 했죠. 사실 이미 중국제 피트니스 밴드나 스마트 워치 등에는 SpO2 기능이 들어가 있어서 그다지 새로운 기능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왜 화두가 됐고 왜 이런 기능이 들어가는걸까요?

 

우선 혈중 산소 포화도(SpO2)란,  S-포화도 P-말초의 혈관 O2-산소를 뜻하는 것으로 혈액 내 산소의 포화량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SpO2의 값은 95~100%이며 이 수치는 혈액이 최대한의 산소를 운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산소 포화도 측정기는 1930년대에 탐구가 시작되어 병원에서부터 사용되기 시작했고 가정에서 측정할 수 있게 형성된 것은 1960~70년대 였습니다. 일본의 생명 공학자 아오야기 타쿠오가 처음으로 귀를 통해 투과된 빛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맥박 산소 측정기를 개발하기에 이른것입니다. 그때부터 오늘날까지 점점 기술의 규모가 작아지고 비용이 낮아져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측정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스마트 밴드나 워치같은 웨어러블 기기에서는 이것을 측정하여 퍼센트 수치로 나타냅니다. 

 

웨어러블 기기에서의 측정 방법

대게 웨어러블 기기에서는 기기 후면에 위치한, 적색 및 적외선 조명의 조합을 사용한 광학 센서를 이용하여 몸 안의 SpO2를 측정합니다. 산소 수준을 감지하고 혈액 색을 확인하여 변화를 감지하여 빛이 손가락을 통과하는 방식에 따라 산소의 양을 측정하고, 그 데이터를 장치의 화면에 전달하여 혈액 내 산소 비율을 알려줍니다.

 

기기에 따라서는 피부에 썬크림이나 로션 혹은 방충제를 바른 상태면 측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SpO2를 측정하는 이유

SpO2를 알고있으면 몸이 다양한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고 적절한 훈련 계획을 세우는 것을 도와줍니다. 일부 사람들은 높은 고도 또는 높은 산에서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것은 산소 포화도의 감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등산가 같은 고도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나 운동선수들은 SpO2 수치를 모니터링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천식, 폐렴, 심부전 및 폐암을 비롯한 다양한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귀중한 건강 데이터가 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이 SpO2 측정을 가치있게 만드는 것은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자는 동안 10초 이상숨을 쉬지 않거나 호흡량이 50% 이상 줄어드는 증상으로, 치료하지 않거나 발견되지 않으면 고혈압 또는 비만의 위험이 증가하고 심장 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는 장애입니다. 국내에서는 전체 성인 남성의 25%가, 전체 성인 여성의 9% 정도가 겪고 있다고 하는데 이 수치도 연평균 72%씩 증가하고 있다고 하네요.

 

아무튼 이 수치를 손목에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에서 사용한다면 쉽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어 심박수나 수면측정 등의 다양한 피트니스 기능과 결합하여 건강 데이터를 낼 수있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

애플, 핏빗, 가민

대표적인 기기로는 아주 최근에 출시된 애플워치6, 대부분의 스마트 워치에 SpO2 기능이 들어간 핏빗(Fitbit) 제품들, 그리고 가민(Garmin) 제품들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제 스마트 워치인 화웨이 워치 GT2 시리즈에도 들어가 있으며 스마트 밴드 분야에서는 화웨이의 아너밴드(Honor Band5), 앞으로 출시될 예정인 어메이즈핏 밴드5(Amazfit Band5) 등이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 보기

2020/09/16 [Wearable Device/Other Devices] 애플, 낮은 가격의 스마트워치 '애플워치 SE' 공개

2020/09/01 [Wearable Device/Other Devices] 어메이즈핏 밴드5(Amazfit Band5) 아마존 등재

2020/08/27 [Wearable Device/Mi Band5] 미밴드5에 있는 PAI(개인 활동 지수)란 무엇일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