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웨어러블 기능 정보

과연 혈중 산소 포화도(SpO2) 측정 기능은 신뢰할 수 있을까?

by ⊃ 2020. 9. 27.
반응형

최근 애플워치6에는 새로운 기능으로 SpO2라고 알려져있는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애플워치 뿐만 아니라 경쟁제품인 핏빗 제품들이나 가민 제품들, 화웨이나 어메이즈핏 제조사인 화미 제품 등에도 최근들어 속속히 들어가고 있습니다. 

 

혈중 산소 농도 측정이란?

2020/09/19 - 혈중 산소 포화도(SpO2) 측정 기능이란 무엇일까?

 

의사들은 산소 공급이 수면 무호흡증, 폐색전증 등을 포함한 상태의 측면을 밝혀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맥박, 체온과 함께 중요한 신호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측정 기능이 스마트 기기에 들어간다면 확실히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쓸모가 없는 기능?

출처: WashingtonPost.com

그런데 워싱턴 포스트의 테크 칼럼니스트인 제프리 파울러가 애플워치6와 핏빗 센스에 들어간 SpO2 측정 기능을 사용해보면서 쓸모가 없는 기능이라고 일갈했습니다.

 

"제프리: 당신의 폐 건강을 측정하기 위해 400달러 장치를 사용하지는 마세요"

 

제프리는 애플워치6의 SpO2 측정 기능과 미국 식약청 FDA에서 승인한 손가락 산소 포화도 측정기를 동시에 테스트했을때 때때로 결과는 완전히 달랐다고 말합니다. 오차율은 대부분 2~3% 차이가 났으며 때로는 7%나 차이가 났다고 합니다. 또한 같은 기능을 담고있는 핏빗 센스와의 비교에서도 차이가 있었으며 두 회사의 측정 모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얘기했습니다.

 

실제로 애플워치6와 핏빗 센스는 그들이 심전도 기능을 넣었을때와 달리, FDA의 승인을 받지 않았습니다. 이를 의식한듯 각 회사의 웹사이트 하단에 면책 조항을 적어놓았습니다.

 

애플의 경우 "일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위해 고안된것으로 의료용으로 제작된 것이 아닙니다"라고 적혀있고, 핏빗의 경우 "어떠한 의학적 상태를 진단하거나 치료하기 위한것이 아닌, 건강을 관리하고 정보를 추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라고 적어놓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목에서 정확성을 구현하기엔 어려운 기술

또한 애플은 광범위한 사용자와 모든 피부톤에서 엄격한 테스트를 거쳤다고 하지만 때때로 운동, 손목 시계 위치, 피부 온도, 피부 혈관 등 다양한 요소로 인해 측정이 어려울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출처는 워싱턴포스트

핏빗의 연구 책임자도 "손목에서 SpO2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기술적 문제"라고 전했습니다. 강력한 신호를 제공하는 혈관이 많은 손가락(의료용 손가락 산소 측정기)과 달리 손목은 장애물이 되기 쉽고 판독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결론

제프리는 위와 같은 태도를 꼬집으며 "기술 회사들이 FDA기준에 맞지 않는 의료 기기를 출시하고 그것들이 의료기기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은 위험한 방향"이라는 예일 의과 대학의 브라이언 클라크 교수의 말을 인용하며 소비자들로 하여금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해당 장치가 잘못된 값을 제공하여 불신이 쌓이면 사람들이 정말 그것을 필요로 할때 건강 관리를 받지 못한다는 잠재적으로 위험한 시나리오가 있을 수 있다고 클라크 교수는 얘기합니다.

 

끝으로 제프리는 우리 몸에 대한 데이터를 간단한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수집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좋은 기술이고 우리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정확함"이며 거대 IT 회사들이 어떻게 그 장치들을 테스트했고 에러율은 얼마인지 공개하지 않은 채로 해당 장치들을 시장에 내놓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기사를 마무리 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에 혈중 산소 포화도 기능을 넣은것은 환영할만한 일이고 유용한 기능이지만 이것을 너무 '맹신'하기에는 아직 이른 것 같네요. 다만 오차율이 그리 크지 않은 만큼 적어도 참고정도는 되는듯 합니다. 여러가지로 혈중 산소 포화도 기능에 대해 꽤 읽어볼만한 기사인것 같아서 가져왔습니다. 기사를 그대로 담지는 않았고 일부 순서를 바꾸거나 짜집기했으나 되도록 왜곡없게끔 포스팅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원본 기사 링크는 댓글에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