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Oculus Quest2

[VR] 퀘스트2 신스 라이더(Synth Rider) 커스텀곡 넣는 방법 정리!

by ⊃ 2021. 11. 29.
반응형

신스 라이더(Synth Rider)

 

 

Oculus Quest의 Synth Riders | Oculus

 

www.oculus.com

 


비트세이버 다음으로 할만한 리듬 게임을 찾고 계신다면 추천드릴만한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신스 라이더입니다. 비트세이버와 비슷한 시기에 나왔지만 비트세이버에 묻혀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다가 최근 들어 빛을 보고 있는 게임입니다.

 

비트세이버가 날아오는 노트를 자르는 게임이라면, 신스 라이더는 날아오는 노트에 손을 갖다 대서 마치 춤을 추듯 플레이할 수 있는 리듬게임입니다. 같은 리듬 게임이라도 비트세이버와는 또 다른 맛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커스텀곡 다운로드 사이트

신스 라이더는 비트세이버와는 다르게 제작사에서 공식적으로 커스텀곡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비트세이버처럼 따로 커스텀곡을 즐기기 위한 모딩도 따로 필요없으며 커스텀곡을 넣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다만 인지도나 유저수는 비트세이버가 아무래도 넘사벽급으로 많기 때문에 커스텀곡수 자체는 비트세이버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래도 점점 커스텀곡 수는 많아지고 있어서 현시점에서는 할만한 맵들이 꽤 있는 편입니다.

 

 

Synthriderz

Synth Riders Modding Community

synthriderz.com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나오는 페이지가 신스 라이더 공식 커스텀곡 사이트입니다.

회원가입/로그인 필요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Custom Songs

Custom Songs 페이지

페이지로 들어가면 바로 보이는게 Custom Songs 카테고리인데요, 노래 표지 상단에 정렬(SORT BY) 및 검색 기능을 활용하셔서 원하시는 노래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사진의 맨 오른쪽에 보이는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현재 업로드 되어있는 모든 노래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8GB 이상으로 제법 용량이 큽니다.

 

곡 정보

노래 다운로드는 마우스 커서를 표지에 갖다 놓으면 사진과 같이 해당 노래에 대한 정보가 뜨는데 "구름 모양"으로 된 버튼을 누르시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확장자가 ".synth"인 파일이 받아질텐데요 이 파일을 그대로 퀘스트2 내부 폴더(아래 참고)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Playlists

Playlists 페이지

사이트 왼편 메뉴에 있는 Playlists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개별 노래 말고도 유저들이 각 테마에 맞게 노래를 하나의 플레이리스트로 만들어 올려놓은 것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방법은 위와 마찬가지로, 마우스 커서를 표지위에 올려놓으면 나타나는 구름 모양의 버튼을 누르시면 확장자가 ".playlist"인 파일이 받아지는데 이것을 퀘스트2 내부 폴더(아래 참고)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단, 게임 내부에서 재생목록을 생성시켜주는것 뿐이라 해당 재생목록의 개별 노래 파일들도 같이 받아줘야 합니다. 번거롭기는 한데 이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커스텀곡 수동으로 넣기

퀘스트2 내장 메모리

먼저 퀘스트2 기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한 뒤, VR화면에 나오는 USB 허용 메세지가 뜨면 허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과 같이 퀘스트2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내장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폴더 경로

곡: Quest2 - 내부 공유 저장용량 - Android - data - com.kluge.SynthRiders - files - CustomSongs 

플레이리스트: Quest2 - 내부 공유 저장용량 - Android - data - com.kluge.SynthRiders - files - Playlist

위의 경로를 참고하셔서 다운로드 받으신 파일 유형에 맞는 폴더에 넣어주시면 완료입니다!

이제 신스 라이더 앱을 실행시켜 커스텀곡을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

 

커스텀곡 프로그램으로 넣기

신스 라이더 홈페이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커스텀곡 넣기 쉽게끔 "누들 매니저"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근데 프로그램 자체가 별로 유저 친화적이지 않고 제대로 파일이 들어갔는지 여부를 프로그램 내에서 확인하기 어려워서 전반적으로 사용하기 불편한 프로그램 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냥 위의 수동방법 대로 넣는게 빠르고 직관적입니다. 웬만하면 수동방법으로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리지만 프로그램으로 손쉽게 넣고 싶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이드퀘스트로 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혹시 퀘스트2 내장 메모리에 신스라이더 커스텀곡 폴더가 없어서 헤매고 계신분들도 아래 방법대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퀘스트2 기기와 컴퓨터를 연결하신 후, 사이드퀘스트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줍니다. 프로그램 상단의 지구본 모양을 클릭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목록이 뜨는데 "GO TO URL"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URL 입력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에 신스라이더 커스텀곡 사이트 주소(https://synthriderz.com/beatmaps)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옆의 OPEN 버튼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제 여기서 커스텀곡을 다운받으면 퀘스트2 내장 메모리의 신스라이더 커스텀곡 폴더로 다운로드 됩니다.

 

단, 플레이리스트는 엉뚱하게 Mods 폴더로 다운로드 되어버려서 다시 Playlists 폴더로 옮겨주어야 합니다. 번거롭지 않게 사이드퀘스트로는 커스텀곡 다운로드만 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다운로드 확인!
해당 폴더로 다운로드 됐음을 확인!

 

KPOP 플레이리스트

K-POP List Ver.001 (Uploaded by zecole) - Custom Playlists | Synthriderz

 

Synthriderz

Synth Riders Modding Community

synthriderz.com

kpop0707 (Uploaded by 캠핑카에사는남자) - Custom Playlists | Synthriderz

 

Synthriderz

Synth Riders Modding Community

synthriderz.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