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Apple Device

아이패드가 드디어 데스크톱 클래스로! WWDC에서 소개된 대형 업데이트 iPadOS16!

by ⊃ 2022. 6. 7.
반응형

WWDC 2022

 

Apple 이벤트

최신 Apple 키노트 스트리밍 방송을 시청하세요. Apple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예전 스페셜 이벤트들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www.apple.com

매년 애플에서 개최하는 전세계 개발자 컨퍼런스, 통칭 WWDC가 올해도 개최되었습니다. 

 

1시간 51분이라는 긴 시간에 걸쳐 앞으로 업데이트 될 전반적인 애플 기기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졌고 그 내용은 매우 알찼습니다. 특히나 WWDC 개최 전부터 떠돌았던 루머에서 iPadOS에 관해 멀티태스킹 관련 대형 업데이트를 예고했었기에 그 기대치가 매우 높은 상태였는데 그 기대치를 꽤 충족시켜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애플에서도 대놓고 이번 WWDC에서 iPadOS16에 주목하라는듯 "대형 업데이트"라고 직접 언급하면서, 차세대 애플 실리콘 프로세서 M2의 발표 및 그 M2를 넣은 새로운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의 발표보다 나중에 소개하며 이번 WWDC의 대미를 장식시켰습니다.

 

iPadOS16 주요 기능

 

iPadOS 16 미리보기

iPad OS 16는 iPad에 완벽한 외장 디스플레이 지원 기능,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 날씨 앱, 새롭게 재탄생한 Game Center, 시스템 전반의 앱 개선 등을 선사합니다.

www.apple.com

전반적인 iPadOS 16의 새로운 기능들은 애플 홈페이지에 자세하고 예쁘게 소개되어있으므로 위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된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이번 iPadOS 16의 대미를 장식한건 데스크톱 클래스 앱과 M1 프로세서를 넣은 iPad Air(5세대), iPad Pro 12.9(5세대), iPad Pro 11(3세대) 에서만 가능한 "스테이지 매니저" "디스플레이 스케일링 모드" 입니다.


데스크톱 클래스 앱

 

데스크톱 클래스 앱이 도입되어 시스템 요소 및 상호 작용부터 Mac에서 존재하던 기능을 아이패드에 도입하여 전반적인 시스템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됩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전반에 실행 취소 및 실행 복귀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됐고, 파일앱에서 확장자 변경과 폴더 크기 보기 등, 기본앱의 상단 메뉴바를 통해 이름 변경, 이동, 프린트 등의 사용자에게 필요한 일반 동작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테이지 매니저 (Stage Manager)

 

이제 아이패드에서는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을 통해 앱을 윈도우 모드로 띄워 앱 간 이동을 원활하게 하고 윈도우 크기 조절 및 앱 그룹을 생성할 수 있게 되어 보다 쉽게 작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테이지 매니저는 발표 당시 앞서 새로운 Mac OS에서 소개되었는데, iPadOS에도 똑같이 들어감이 확인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드디어 외장 디스플레이 연결시 풀스크린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은 아이패드와 외장 디스플레이 연결시 아이패드의 화면 비율대로 디스플레이에 출력되었으나 이제는 외장 디스플레이의 크기만큼 출력되고, 여기에 더해 단순히 출력뿐만 아니라 듀얼 스크린처럼 작동되어 아이패드와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외장 디스플레이와 아이패드 모두 합쳐 총 8개의 앱을 띄워놓을 수 있으며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서로 파일을 주고받는 등의 작업도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스케일링 모드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이제 디스플레이 해상도 변경 옵션이 아이패드에 들어갑니다.

 

흔히 dpi라고 하는 개념을 생각하시면 되는데, 디스플레이의 픽셀 밀도를 높여 앱에 더 많은 콘텐츠가 보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작업시 매우 유용하며 특히 스플릿 뷰 기능을 사용할때 더욱 유용해졌습니다. 

 

 

iPadOS16 베타 실시

발표된 iPadOS16은 가을에 정식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정식 업데이트에 앞서 그 전까지는 베타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WWDC가 끝난 직후 바로 iPadOS16의 개발자 베타1이 업로드 되었으며, 올려보고 싶은 분들은 개발자 베타 프로필을 자신의 아이패드에 다운받은 후 업데이트를 받으면 됩니다.

 

 

Download Beta Profiles

Download latest beta profiles for iOS, iPadOS, macOS, watchOS and tvOS.

betaprofiles.com

아이패드로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 iPadOS 항목에 있는 Install Profile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받은 후 안내에 따라 업데이트 하시면 됩니다. 

 

 

iPadOS16 베타 후기

 

WWDC를 보는 내내 iPadOS16에 들어가는 기능이 궁금해서 참을 수 없었던 관계로 빠르게 개발자 베타를 한번 올려봤습니다. 사람들이 몰리지 않았는지 서버 상태가 쾌적해서 5분도 안되어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습니다.

 

Hello! iPadOS16!

iPadOS16 개발자 베타1 업데이트를 완료한 후의 잠금화면 입니다. 시계폰트가 바뀌었네요


스테이지 매니저 들여다보기

 

바탕화면에는 iPadOS16에 새롭게 추가된 날씨앱과 피트니스앱이 다운로드 되어있습니다. 제어센터를 열면 맨아래 아이콘이 하나 새롭게 추가되어있는데 이게 바로 스테이지 매니저 입니다.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을 켜고 앱을 실행시키면 바탕화면이 사라지고 왼쪽에 대기중인 앱이 뜨게 되고 실행시킨 앱의 화면이 가운데에 윈도우 모드로 뜨게 됩니다.

 

위의 소개 영상에서와 같이 이 상태에서 자유자재로 윈도우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윈도우 위치도 마음대로 놓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나 맥처럼 완전히 자유자재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꽤 자유도가 있는 편입니다.) 화면에 띄워놓을 수 있는 윈도우(앱)는 최대 4개입니다.

 

잠시 사용해본 결과 첫 인상은 그냥 스플릿뷰의 확장판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로 기존의 UI가 변하는게 아닌 스테이지 매니저라는 하나의 기능으로서 작동되는것이 이유인듯 합니다. 실제로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을 끄면 스플릿뷰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또한 앱 간 전환이 빠른건 좋지만 띄워놓은 앱을 바로 끌 수 있게 해줬으면 좋았을텐데 해당 앱을 그룹에서 빼려면 일일히 끌어다놔야 하는 등의 직관성 부재가 좀 아쉬웠습니다. + 멀티태스킹은 좋아졌지만 여전히 미디어 동시시청은 안된다는 점... ㅠ 

 

(+ 설정 앱이 스플릿뷰 사용이 따로 안됐던 것처럼, 스테이지 매니저에서도 설정앱을 다른 앱과 같이 띄워 놓을 수 없네요. 단독으로 윈도우 모드는 됩니다.)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의 경우 아직 케이블이 없어서 확인은 못해봤지만 일단 에어플레이를 통한 미러링으로는 풀 스크린 지원이 되지 않는걸로 확인됐습니다. 물론 미러링이기 때문에 예상했던 부분이지만 유선뿐만 아니라 무선으로도 풀스크린을 사용할 수 있게 지원됐으면 좋겠습니다 ㅠ

 

디스플레이 스케일링 모드

디스플레이 스케일링 모드는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 - 디스플레이 확대/축소에서 지원합니다. 애플답게(?) 사용자가 마음대로 해상도 옵션을 지정할 수 있는게 아니라 "표준"과 "추가 공간" 두가지 옵션만 제공됩니다. 

 

확실히 화면을 좀 더 넓게 쓸 수 있는 옵션이라 "추가 공간"으로 놓고 쓰는게 훨씬 좋았습니다. 스플릿 뷰에서도 마찬가지고 글씨는 좀 작아지더라도 보여지는 부분이 많다보니 더 선호하게 되네요.

 

아무튼 잠깐 베타를 훑어본 결과 ... 생각보다 격변했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으로 뭔가 진짜 컴퓨터스럽게 윈도우를 다룰수 있을거란 기대를 했으나, 아직 진짜 컴퓨터의 경험을 나타내기엔 부족하고 오히려 불편한 부분도 존재하기도 해서 해당 기능이 좀 더 자리잡은 뒤에 써 봐야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다만 확실한건 외장 디스플레이 풀스크린은 정말 반가운 기능입니다 🙏🏻 (그러니 빨리 써봐야...)


주요 기능 외에 소소하게 추가된 기능도 살펴보자면,

 

라이브 텍스트 한국어 추가

iPadOS16 (및 iOS16)에서 드디어 한국어가 라이브 텍스트 기능을 지원합니다. 라이브 텍스트는 OS15에서 추가된 기능으로 위의 사진과 같이 사진에 있는 글자를 인식하여 텍스트화 할 수 있는 기능인데 이번에 드디어 한국어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사파리 웹페이지 번역 한국어 추가

 

뿐만 아니라 웹브라우저 사파리의 웹페이지 번역 기능 또한 한국어가 추가되어 외국어로 된 웹페이지 전체를 한국어로 번역하여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웹서핑 하다가 나오는 이미지도 한국어로 번역이 가능합니다 :)

 

 

닌텐도 스위치 컨트롤러 지원

iOS/iPadOS 14에서 부터 Xbox나 Playstation 등의 콘솔 게임기 컨트롤러가 지원하기 시작했었는데, 이번 iOS/iPadOS 16에서는 닌텐도의 스위치 컨트롤러 (조이콘, 프로콘)도 지원목록에 추가되었습니다. 각 컨트롤러를 페어링 모드로 진입하면 손쉽게 아이패드와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로써 이제 콘솔 게임기 3사의 모든 컨트롤러가 아이패드에서 지원됩니다.

 

사진 앱 암호화 기능

사진 앱의 "가려진 항목" 과 "최근 삭제된 항목"은 암호화 처리되어 누구나 들여다볼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