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Redmi Note 10 Pro

[MIUI13] 홍미노트10 프로 TWRP 리커버리 및 커스텀롬(EU롬) 설치방법

by ⊃ 2022. 8. 6.
반응형

MIUI13

 

샤오미 홍미노트10 프로 MIUI 13 출시! (EU롬 설치 방법)

MIUI 13 샤오미의 최신 안드로이드 기반 OS인 MIUI13이 드디어 홍미노트10 프로에도 출시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11 기반의 MIUI12를 시작으로 12의 안정화 버전인 12.5 Enhanced를 거쳐 MIUI13까지 다행히 무

morbrything.tistory.com

 

 

TWRP for Android 12

그동안 복호화 문제로 출시되지 않았던 안드로이드12 기반의 홍미노트10 프로용 TWRP 리커버리가 출시되었습니다. MIUI13 EU롬 또는 안드로이드12 기반의 커스텀롬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커스텀 리커버리가 없었던 관계로 Fastboot 방식으로만 롬을 올려야 했기에 많이 불편했었는데요.

 

더 이상 번거롭게 PC와 연결하여 Fastboot 방식으로 커스텀롬을 설치하지 않고 기존처럼 폰으로 롬을 다운받아 편하게 리커버리로 롬을 올리면 됩니다.

 

아직 TWRP측의 공식 리커버리는 아니고 개인이 컴파일하여 올린 버전이긴 하지만, 롬을 올리거나 백업 하는 등의 기본적인 작동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참고로 TWRP 리커버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홍미노트10 프로의 부트로더 해제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부트로더 해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홍미노트10 프로(Redmi Note 10 Pro) 부트로더 언락하기!

주의사항 부트로더를 언락하는것은 기본적으로 제조사에서는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유저가 내부 시스템을 마음대로 변경하게 되면 샤오미에서는 이를 보장해주지 않으며, A/S가 거부될수

morbrything.tistory.com

 

 

TWRP 다운로드 및 설치

본격적인 설치에 앞서, TWRP 리커버리 설치를 위해 먼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Minimal ADB and Fastboot Tool은 TWRP 설치를 위해 FASTBOOT으로 파일 전송 시 필요한 안드로이드 ADB 드라이버 등을 복잡하게 설치해야하는 불편함을 줄여주는 편리한 툴입니다. 링크로 들어가셔서 최신 압축파일을 다운받으신 후 exe 파일을 실행하셔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설치하시면 바로 CMD 창 하나가 뜰텐데 그대로 대기해주세요.

 

TWRP 리커버리 최신 날짜본을 받으신 후, 다운 받은 .img 파일을 위의 Minimal ADB and Fastboot Tool이 설치된 폴더(따로 지정하지 않는 한 C드라이브 - Program Files(x86)에 있습니다)에 넣어줍니다.


fastboot 설치

먼저 기기의 전원을 완전히 끄신 다음, 볼륨 아래 버튼 + 전원키를 동시에 눌러 FASTBOOT 모드로 진입합니다. FASTBOOT 화면이 떴으면 USB 연결 후 대기합니다.

 

PC로 돌아와서 위에서 설치한 Minimal ADB and Fastboot Tool을 실행시켜 cmd 창이 뜨면 사진과 같이 "fastboot flash recovery (리커버리파일이름).img" 명령어를 쳐줍니다. 

 

리커버리 설치 완료

위와 같은 과정으로 설치가 완료되면 TWRP 리커버리 설치는 끝났습니다. 간단하죠?

 

이제 기기의 전원버튼을 꾹 눌러 완전히 종료시킨 다음 볼륨 위 버튼 + 전원키를 동시에 눌러 TWRP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되는지 확인해봅니다.

 

TWRP 리커버리 화면

위와 같은 화면이 떴다면 성공입니다!

Lock

만약 TWRP 진입 이후 위의 화면이 뜨면 사용하고 계신 PIN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거나 재부팅해서 잠금화면의 비밀번호를 없애고 나서 다시 TWRP로 진입해보시기 바랍니다.

 

 

EU롬 다운로드

 

MIUI 13 - MIUI 13 STABLE RELEASE

Status: RELEASED RULES WHEN POSTING 1. If a ROM is not published DONT ASK ABOUT ITS ETA 2. If a ROM is not published DONT ASK why! 3. If a ROM is available, download it and use it 4. If a ROM has bugs, post the bug to the bug section if the BUG is not alre

xiaomi.eu

 

 

Xiaomi.eu Multilang MIUI ROMs - Browse /xiaomi.eu/MIUI-STABLE-RELEASES/MIUIv13 at SourceForge.net

 

sourceforge.net

 

홍미노트10 프로용 EU롬

MIUI13 EU롬 다운로드 링크는 위의 홈페이지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여러가지 파일들 중에 "HMNote10Pro" 라고 적힌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PC에서 받으셨다면 해당 파일을 압축을 풀지 않고 그대로 홍미노트10 프로에 넣어주세요.)

 

EU롬 설치하기

홍미노트10 프로용 안드로이드12 TWRP 리커버리가 나온 이후 8월 5일자로 올라온 EU롬 부터는 기존의 Fastboot 방식이 아닌 리커버리 방식의 롬으로 업로드됨에 따라 TWRP 리커버리로 설치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제가 EU롬을 사용하기 때문에 EU롬으로 예를 들었지만, 설치 자체는 EU롬 뿐만 아니라 다른 커스텀롬들도 다 가능합니다.

 

TWRP 메인화면

만약 MIUI13 EU롬을 처음 설치하시는 분들이라면 먼저 초기화 과정이 필요합니다. TWRP 메인 화면에 보이는 메뉴에서 Wipe 메뉴로 이동한 뒤, Advanced Wipe -> Dalvik, Data, Cache 체크 -> Swipe to Wipe 과정을 진행하여 폰을 초기화해줍니다.

 

물론 초기화 과정은 기존 MIUI13 EU롬 사용하고 계셨던 분들은 진행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설치할롬 선택

Install 메뉴로 진입하여 자신이 설치할 롬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Swipe to confirm Flash.

 

설치 완료

위와 같은 화면이 되면 설치 완료입니다. 왼쪽에 있는 Wipe Cache/Dalvik 버튼은 기존 eu롬 설치하셨던 분들은 가급적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제 오른쪽에 있는 Reboot System 버튼을 눌러 재부팅을 해줍니다.

 

설치 이후 부팅시에는 1~2분 정도로 시간이 꽤 소요될 수 있습니다. 만약 10분이 넘어가도록 부팅이 안된다면 기기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보시기 바랍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