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Steam Deck

[Steam Deck] 게임 하면서 편하게 음악 듣기! (MusicControl)

by ⊃ 2023. 1. 31.
반응형

MusicControl

MusicControl

스팀덱으로 게임 하면서 동시에 유튜브 라던지 기타 플레이어를 통해 다른 노래를 듣고 있는 경우 다음 곡으로 넘기거나 노래를 멈추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으로 전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이럴 때 사용하기 좋은 MusicControl 이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굳이 전환하지 않고 스팀덱의 간편 메뉴를 통해 다음 곡 넘기거나 음악을 멈추거나 하는 등 제어가 가능합니다.

 

MusicControl

Decky Loader에서 바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혹시 Decky Loader에 대해 모르시거나 아직 설치를 안하셨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먼저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Steam Deck] 스팀덱 받자마자 하면 좋은 설정들 정리!

스팀덱 받고 어떤 설정을 하면 좋을까 12월 17일 드디어 코모도를 통해 한국에도 스팀덱이 공식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이런저런 배송 관련 이슈가 많았지만 다행히(?) 잘 해결되어 아마 지금 저

morbrything.tistory.com


MusicControl은 인터넷 브라우저인 Chrome/Firefox와 스포티파이(Spotify) 그리고 리눅스 프로그램인 Cider, Strawberry를 지원합니다. Cider는 공식은 아니지만 리눅스용으로 만들어진 꽤 완성도 높은 애플뮤직 플레이어이며, Strawberry는 리눅스용 일반적인 음악 플레이어입니다.

 

브라우저를 포함한 위의 프로그램들은 모두 스팀덱 데스크톱 모드로 들어가서 Discover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Strawberry

Strawberry

스팀덱에 원하는 노래를 넣고 재생 하고 싶다면 Strawberry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UI가 약간 촌스럽긴 하지만 리눅스 프로그램 중에서는 평가가 제법 괜찮은 플레이어입니다. Discover에 올라와 있기 때문에 검색하셔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비 스팀 게임 추가

그 다음, 게이밍 모드에서 사용하기 위해 스팀 프로그램에 들어가셔서 라이브러리 항목 하단에 있는 게임 추가 버튼을 누르셔서 "비 Steam 게임 추가"를 통해 Strawberry 프로그램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게이밍 모드

다시 게이밍 모드로 돌아와서 방금 전 추가한 Strawberry를 실행시킨 다음, 원하는 노래를 재생하면

 

MusicControl

이렇게 간편 메뉴에 있는 MusicControl 플러그인을 통해 재생중인 노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재생중인 음악에 대한 볼륨 제어도 가능하며 아래에는 현재 재생중인 플레이어 목록이 표시됩니다. 

 

Youtube

Youtube on Steam Deck

브라우저를 통해 유튜브를 실행하여 제어하는 것도 가능한데, 먼저 게이밍 모드에서 유튜브를 간편하게 실행하기 위해 웹앱 형태로 설치해주는게 좋습니다.

 

비 Steam 게임 추가 - 브라우저 추가

스팀덱의 데스크톱 모드로 진입하여 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등 원하는 브라우저를 다운받아 그것을 스팀의 라이브러리 항목에서 게임 추가 - 비 Steam 게임 추가 버튼을 통해 스팀 라이브러리에 등록해줍니다. 저는 엣지 브라우저로 했습니다.

 

속성

라이브러리에 추가된 브라우저의 속성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일텐데요. 우선 이름을 Youtube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시작 옵션 항목에 적혀있는 명령어 끝에 한칸 뛰고 아래 명령어를 추가해줍니다.

 

--window-size=1024,640 --force-device-scale-factor=1.25 --device-scale-factor=1.25 --kiosk "https://youtube.com"

 

만약 유튜브가 아닌 유튜브 뮤직을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명령어 마지막에 있는 URL을 유튜브 뮤직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Konsole

그 다음 데스크톱 모드 시작 메뉴에 있는 터미널(Konsole) 앱으로 들어가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flatpak --user override --filesystem=/run/udev:ro com.microsoft.Edge

(크롬: flatpak --user override --filesystem=/run/udev:ro com.google.Chrome)

 

Youtube

다시 게이밍 모드로 돌아오면 Youtube 앱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제어창

유튜브 앱을 실행하여 재생하면, MusicControl 플러그인에 바로 나타나게 되며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컨트롤러 레이아웃

아마 처음에 유튜브 앱을 실행하면 스팀덱 컨트롤러로 컨트롤이 안되실텐데, 스팀 메뉴 - 컨트롤러 설정 - 커뮤니티 레이아웃에서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컨트롤러 레이아웃을 등록시켜 주면 간편하게 스팀덱 컨트롤러를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ider (Apple Music)

Cider

애플 뮤직을 스팀덱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리눅스용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애플 뮤직 플레이어 Cider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평가가 꽤 좋은데, 실제로 실행해서 써보면 UI 부터 시작해서 꽤 잘만들어진 앱임을 알 수 있습니다.

 

Discover 무료 앱

스팀덱 데스크톱 모드로 들어와서 Discover 앱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물론 Cider 앱 자체는 애플뮤직 가입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 설정

다운로드 받은 후, Cider를 실행시키면 언어 설정 부터 시작해서 애플 뮤직 로그인과 몇가지 설정을 거치게 됩니다. 어려운건 전혀 없으니 프로그램에서 안내하는대로 설정을 마치시면 됩니다.

 

비 스팀 게임 추가

설정을 다 마치셨다면 프로그램 종료 후, 게이밍 모드에서 사용하기 위해 사진과 같이 데스크톱 스팀 프로그램 - 라이브러리 항목에서 비 Steam 게임 추가 버튼을 통해 Cider 앱을 추가해줍니다. 

 

Control Complete!

Cider 앱을 실행해서 음악을 재생하면 MusicControl 플러그인에서 이를 인식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컨트롤러 레이아웃

스팀 메뉴 - 컨트롤러 설정에 들어가면 Cider 앱도 또한 다른 사람들이 올려놓은 컨트롤러 레이아웃이 있어서 쉽게 적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