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Band/Amazfit Band5

2) 어메이즈핏 밴드5(Amazfit Band5) 트레이닝/PAI/산소 포화도 기능 리뷰

by ⊃ 2020. 10. 24.
반응형

개인적인 관심으로 블로그에 여러번 포스팅 한적 있는 어메이즈핏 밴드5가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아마존에서 미국한정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국내 1위 브랜드인 팅크웨어측에서 단독 총판으로 정말 빠르게 출시하였습니다.

 

팅크웨어는 홍미노트5, 포코폰 F1 등 샤오미 스마트폰과 샤오미 로봇청소기 및 어메이즈핏 GTR, GTS 스마트워치 등 샤오미 관련 제품을 여러차례 출시한 바 있으며, 좋은 애프터 서비스(A/S)로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간략하게 나타낸 국내 출시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시일 2020년 10월 12일 (월)
모델명 Amazfit Band5 (밴드색상: 그린, 오렌지, 블랙)
판매가 48,000원 (변동이 있을 수 있음)
사은품 호환 스트랩 1~2개, 정품 충전기(상품평)
판매처 11번가, 아이나비 온라인스토어, G마켓, 옥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A/S 정책 전국 14개 아이나비 센터에서 1년 무상 AS 제공, 보증기간 내 제품 불량 시 새제품 교체
(소비자 과실 제외)

 

제가 글을 쓰고 있는 현시점에서는 판매중인 제품이므로 위의 명시된 판매처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어메이즈핏 밴드5 (Amazfit Band5)

어메이즈핏 밴드5는 샤오미 미밴드 시리즈를 제조하는 화미(Huami)에서 만든 스마트 밴드로, 이번에는 샤오미 미밴드가 아닌 자사 브랜드인 "어메이즈핏" 브랜드를 달고 나온 최신 스마트 밴드입니다. 지난 8월부터 존재가 유출되기 시작되어 9월에 아마존 상품 페이지에 등록되면서 전체적인 스펙과 외형 등이 공개되었고, 10월부터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외관뿐만 아니라 지원하는 기능이나 스펙이 미밴드5와 굉장히 유사하나 미밴드5보다 더 발전되어 나온 기기입니다. 대표적으로 이번 어메이즈핏 밴드5에는 산소 포화도(SpO2) 기능이 들어갔고 이 기능을 채용함에 따라 내부 센서도 미밴드5보다 발전된 센서를 넣어 보다 정확한 측정을 제공합니다. 또한 같은 배터리 용량(125mah)이 들어갔지만 미밴드5보다 나은 배터리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외에도 아마존의 AI 어시스턴트인 알렉사도 들어갔지만 기기 언어가 한국어일 경우 알렉사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아쉽게도 이용이 불가합니다. 그럼에도 산소 포화도 기능과 발전된 센서, 더 나은 배터리 시간 등으로 어메이즈핏 밴드5를 선택할 이유는 충분한 듯 싶습니다.

 

 

#1. 운동 - 트레이닝(프리스타일)

어메이즈핏 밴드5에는 야외 달리기, 트레드밀, 사이클링, 걷기, 로잉머신, 요가, 줄넘기, 수영, 트레이닝 등 다양한 운동 측정 기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한 가지만 하는 것이 아닌 복합적인 운동을 할 때는 "트레이닝" 기능을 주로 이용하는 편입니다. 실제로 어메이즈핏 밴드5에는 "트레이닝"이라고 표기가 되어있지만 Zepp 앱에서는 "프리스타일" 이라고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어메이즈핏 밴드5에서 운동 메뉴에 들어가 맨 아래에 있는(Zepp 앱에서 운동 메뉴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 메뉴를 통해 해당 기능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심박수가 일정치 초과시 알림해 주는 기능도 담겨있습니다. 트레이닝 메뉴에서는 심박수 알림 기능만 있지만 예를 들어 "야외 달리기" 기능의 경우 심박수 알림 외에도 페이스 알림 기능, 설정해놓은 일정 거리 도달시 알려주는 거리 알림 등이 있습니다.

 

이제 아래 확인 버튼을 누르면 3초 후 본격적으로 측정에 돌입니다. 측정에 돌입하면 잠시 일시정지 하거나 중지 할때까지 다른 밴드 기능에는 진입할 수 없습니다. 다만 스마트폰 알림이나 전화가 올때는 지속적으로 표시를 해줍니다.

 

대략 45분간 트레이닝 기능을 켜두고 왼손에는 어메이즈핏 밴드5, 오른손에는 미밴드5를 착용하여 운동하면서 측정을 실시해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측정 시간은 실제 운동시간과 같이 잘 측정이 되었으며 미밴드5와 비교했을때 어메이즈핏 밴드5쪽이 더 측정이 잘되었던것 같습니다.

 

칼로리 부분쪽을 보면 어메이즈핏 밴드5와 미밴드5의 측정치가 30kcal 정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심박수 측정 부분에서는 운동 도중에 둘이 비교해보면 워밍업~집중훈련 구간은 비슷했으나 운동 강도가 올라갔을때, 중강도훈련 이상의 측정을 어메이즈핏 밴드5쪽이 더 즉각적으로 잘 잡아냈습니다.

 

어메이즈핏 밴드5쪽이 정확성은 미밴드5보다 높다고 개인적으로 느꼈습니다.

 

#2. PAI

화미(Huami)가 독자 개발한 Huami-PAI는 심박수 및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치로 변환하여 신체 상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인 프로필 및 심박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동에 대한 신체의 반응 및 지표를 추적 관리하여 삶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고 또한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동기부여를 해주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PAI에 대한 내용은 Zepp 앱 내의 PAI 메뉴에서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으며, 또는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orbrything.tistory.com/26

 

 

PAI 기능은 심박수를 기준으로 측정하는거라 자동 심박수 기능이 켜져있어야 하고 어메이즈핏 밴드5의 심박수 감지 빈도를 1분으로 설정해놓고 있어야 원활한 측정이 가능하며 이는 어메이즈핏 밴드5 내의 PAI 메뉴에서 감지 빈도가 1분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반드시 1분으로 설정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PAI 기능을 끄고 싶다면, 자동 심박수 기능을 끄면 됩니다.

 

PAI 측정은 간단합니다. 밴드를 착용하고 운동을 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도 그날의 PAI 점수가 올라갑니다. Zepp 또는 어메이즈핏 밴드5의 PAI 메뉴에서 날짜별 PAI 점수를 볼 수 있습니다. PAI의 목표는 7일 이내에 100 PAI 달성이며, 심박수를 높이는 운동 등을 통해 PAI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PAI가 일정 치 이상(30, 50 등등)에 도달하게 되면 어메이즈핏 밴드5에서 알림으로 알려주며 (사진을 찍으려고 했는데 찰나에 지나가버려서 찍지 못했습니다 ㅠㅠ) Zepp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3. 산소 포화도 (SpO2) 측정 기능

어메이즈핏 밴드5에 들어간 BioTracker 2 PPG 센서는 화미(Huami)가 만든 2세대 바이오 추적 광센서로 미밴드5 보다 우수한 센서가 들어갔으며 덕분에 산소 포화도 측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산소 포화도(SpO2)란 혈액 내 산소의 포화량을 뜻합니다. 신체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되고 있는지 파악함으로써 신체 상태를 알 수 있도록 돕는것인데,

 

오랫동안 지적활동이나 마라톤, 헬스장 운동과 같은 격렬한 운동을 했을 때, 또는 고도가 높고 산소가 희박한 곳에 있을 때 등등 이와 같은 상황에서 산소 포화도 측정 기능을 사용하여 즉시 간편하게 혈중 산소 포화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은 간단합니다. 어메이즈핏 밴드5 내에서 SpO2 메뉴에 진입하여 아래에 아이콘을 누르면 3초 뒤에 측정을 시작합니다. 측정 시 어메이즈핏 밴드5 뒷면 센서에서 빨간 불빛이 나오며, 화면이 위를 향하도록 하여 팔은 고정시켜야 합니다. 

 

사진의 왼쪽은 팔을 든채로 측정, 가운데는 쭈그린채로 바닥에 고정시킨채로 측정, 오른쪽은 의자에 앉아 책상에 팔을 고정시켜 측정한 결과입니다. 일반적으로 95% 이상이 정상적인 범위라고 합니다. SpO2 측정은 의자에 앉아서 책상 또는 테이블에 팔을 고정시켜 측정하는게 가장 정확하게 나오는듯 싶습니다. 제가 어메이즈핏 밴드5 이외에 다른 SpO2를 측정하는 기기가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아쉽게도 없는 관계로 정확도에 관련된 깊은 내용은 패스하겠습니다 ㅠ 

 

도움이 되는 글

[Information/웨어러블 기능 정보] - 혈중 산소 포화도(SpO2) 측정 기능이란 무엇일까?

 

#4. 수면 모니터링

토요일인걸 감안해도.. 너무 늦게 자버렸다 ㅠ

어메이즈핏 밴드5를 차고 자게 되면 기기 자체적으로 수면 상태를 기록하고 수면의 질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더 나은 수면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마트 밴드 및 워치에는 당연하게 들어가는 기능입니다만, 이번 어메이즈핏 밴드5는 산소 포화도 측정 기능이 들어간 만큼 수면중에도 혈중 산소 포화도를 측정하여 보다 정확한 수면측정과 호흡의 질도 같이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낮잠도 모니터링이 가능하여 그야말로 24시간동안 자신의 수면 패턴이 어떠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아래 사진과 같이, Zepp 앱에서 수면 모니터링 결과를 볼 수 있으며 굉장히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어서 사용자가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끔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99%의 사람들이 당신보다 일찍 수면을 취합니다 (....)

 

다음에는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기능들(알림, 음악, 카메라 등)에 대해서 리뷰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