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Band/Amazfit Band5

1) 어메이즈핏 밴드5(Amazfit Band5) 개봉기 및 인터페이스 (with 미밴드5)

by ⊃ 2020. 10. 17.
반응형

개인적인 관심으로 블로그에 여러번 포스팅 한적 있는 어메이즈핏 밴드5가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아마존에서 미국한정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국내 1위 브랜드인 팅크웨어측에서 단독 총판으로 정말 빠르게 출시하였습니다.

 

팅크웨어는 홍미노트5, 포코폰 F1 등 샤오미 스마트폰과 샤오미 로봇청소기 및 어메이즈핏 GTR, GTS 스마트워치 등 샤오미 관련 제품을 여러차례 출시한 바 있으며, 좋은 애프터 서비스(A/S)로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간략하게 나타낸 국내 출시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시일 2020년 10월 12일 (월)
모델명 Amazfit Band5 (밴드색상: 그린, 오렌지, 블랙)
판매가 48,000원 (변동이 있을 수 있음)
사은품 호환 스트랩 1~2개, 정품 충전기(상품평)
판매처 11번가, 아이나비 온라인스토어, G마켓, 옥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A/S 정책 전국 14개 아이나비 센터에서 1년 무상 AS 제공, 보증기간 내 제품 불량 시 새제품 교체
(소비자 과실 제외)

 

제가 글을 쓰고 있는 현시점에서는 판매중인 제품이므로 위의 명시된 판매처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어메이즈핏 밴드5 (Amazfit Band5)

어메이즈핏 밴드5는 샤오미 미밴드 시리즈를 제조하는 화미(Huami)에서 만든 스마트 밴드로, 이번에는 샤오미 미밴드가 아닌 자사 브랜드인 "어메이즈핏" 브랜드를 달고 나온 최신 스마트 밴드입니다. 지난 8월부터 존재가 유출되기 시작되어 9월에 아마존 상품 페이지에 등록되면서 전체적인 스펙과 외형 등이 공개되었고, 10월부터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외관뿐만 아니라 지원하는 기능이나 스펙이 미밴드5와 굉장히 유사하나 미밴드5보다 더 발전되어 나온 기기입니다. 대표적으로 이번 어메이즈핏 밴드5에는 산소 포화도(SpO2) 기능이 들어갔고 이 기능을 채용함에 따라 내부 센서도 미밴드5보다 발전된 센서를 넣어 보다 정확한 측정을 제공합니다. 또한 같은 배터리 용량(125mah)이 들어갔지만 미밴드5보다 나은 배터리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외에도 아마존의 AI 어시스턴트인 알렉사도 들어갔지만 기기 언어가 한국어일 경우 알렉사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아쉽게도 이용이 불가합니다. 그럼에도 산소 포화도 기능과 발전된 센서, 더 나은 배터리 시간 등으로 어메이즈핏 밴드5를 선택할 이유는 충분한 듯 싶습니다.

 

자 그럼 이제 제품을 한번 뜯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봉

어메이즈핏 밴드5 패키지는 측면에 있는 개봉씰을 뜯어야 개봉이 가능합니다. 씰을 잡고 사악 땡기면 뜯겨집니다.

 

개봉씰을 뜯어 패키지 뒷면을 열면 아담하게 담겨있는 충전 케이블, 설명서, 어메이즈핏 밴드5 본체가 반겨줍니다. 

사용설명서는 한국어를 포함한 총 12개 언어로 된 설명이 들어가 있어서 제법 두툼합니다. 충전 케이블은 자석식 케이블로 미밴드5와 같은 방식으로 간편하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전원이 켜져있는 어메이즈핏 밴드5를 깨우면 언어 선택 화면이 바로 보이고 맨 아래로 스크롤 해주면 바로 한국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폰과 연결

어메이즈핏 밴드5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마트폰과 연결이 필요합니다. 어메이즈핏 브랜드 제품인 관계로 "Zepp" 앱을 먼저 설치해줍니다. 앱을 설치하면 로그인 화면이 뜨는데, 기존에 Mi Fit에서 사용하시던 계정 그대로 Zepp 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Mi Fit과 Zepp 앱으로 별개로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같은 계정으로 미밴드5와 어메이즈핏 밴드5 동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정하겠습니다 ㅠ 같은 계정으로 사용시 한쪽은 비활성화 되네요 즉 동시 사용은 불가합니다.

 

로그인 하신 후 우측 스크린샷 처럼 밴드 항목에 들어가서 어메이즈핏 밴드5와 페어링을 완료하시면 초기 설정은 끝입니다. 초기 설정이 완료되면, Zepp 앱에서 최신 펌웨어가 있는지 여부를 체크하며 폰트, 리소스, 펌웨어 순으로 업데이트가 되니 잠시 기다려 업데이트가 될때까지 기다려줍니다. 10월 17일 기준 V1.0.1.26 펌웨어로 업데이트 되었네요.

 

#3. 외관 (미밴드5와 비교)

어메이즈핏 밴드5 (왼쪽) // 미밴드5 (오른쪽)

어메이즈핏 밴드5를 스트랩에서 제거한 후 미밴드5와 비교한 모습입니다. 외관은 겉보기에 굉장히 비슷하며 실제로도 그다지 큰 차이는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차이가 전혀 없는것은 아닙니다. 우선 미밴드5 외곽이 완전히 둥그스룸한 반면에 어메이즈핏 밴드5는 살짝 각진 원형이라 좀 더 넓어보입니다. 디스플레이 바로 밑에 위치한 터치버튼 모양 또한 다른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두 기기 모두 1.1인치, 294x126 해상도, 밝기 450nit 입니다.

 

#3-2. 스트랩

기본 스트랩은 검은색이며 미밴드5와 비교했을때 같은 실리콘 스트랩이라 차이는 없었습니다. 다만 어메이즈핏 밴드5의 기본 스트랩에는 똑딱이(?) 옆에 "AMAZFIT" 문구가 작게 새겨져 있습니다. 위에서 어메이즈핏 밴드5와 미밴드5는 외곽에서 차이가 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다행히도 스트랩은 호환이 됩니다. 

 

왼쪽이 어메이즈핏 밴드5 // 오른쪽이 미밴드5

어메이즈핏 밴드5 제품과 같이 온 호환 스트랩(민트, 블루)입니다. 호환 스트랩에는 "AMAZFIT" 문구가 새겨져 있지 않으며 미밴드5와 호환이 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미밴드5 스트랩이 기본 스트랩외에 다른 스트랩이 없어서 어메이즈핏 밴드5에 호환이 되는지는 확인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 

 

현재 어메이즈핏 밴드5를 구매하시면 구매자 전원에게 색상 랜덤으로 호환 스트랩 2개씩 증정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번 구매로 스트랩을 총 3가지를 사용할 수 있어서 기분 전환으로 번갈아 써보기 딱 좋은것 같습니다 :)

 

#4. 인터페이스 (미밴드5와 비교)

어메이즈핏 밴드5의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는 미밴드5와 똑같습니다. 메뉴로 접근하는 방식, 각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바로가기 기능에 접근하는 법 등등 사용방법에 있어서 미밴드5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따로 어메이즈핏 밴드5에 적응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같습니다.

 

(사진 클릭 시 확대됩니다)

다만 그래픽 인터페이스는 위의 사진을 보시다시피 미밴드5와 차이가 있는데, 각 기능에 대한 아이콘이 다 다르며 전체적으로 어메이즈핏 밴드5쪽이 색상을 더 다채롭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부 항목에서는 그라데이션 색상을 사용하고 있으며, '상태' 메뉴에서 각 항목이 확실하게 구분될 수 있게 다른 색상으로 처리한 점, 버튼 색상을 다른 아이콘과 다르게 해두어 확실히 인지할 수 있게 하는 등 세세한 부분에서 더 신경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2. 폰트

위의 폰트는 어메이즈핏 밴드5 한글 표기에 쓰이는 폰트입니다.  미밴드 시리즈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아마 바로 아실텐데요, 이번에도 그 도스 고딕체가 들어갔습니다. 

 

실제로 어메이즈핏 밴드5는 미밴드5와 펌웨어, 리소스, 폰트 구성이 비슷합니다. 펌웨어, 리소스는 서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가 달라서 호환은 안되지만, 폰트의 경우는 호환이 됩니다(호환이 된다기보다도 그냥 아예 같습니다). 따라서 미밴드5에서 사용하던 폰트를 그대로 어메이즈핏 밴드5에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인지, 미밴드3부터 한글폰트로 사용되던 도스 고딕체가 그대로 이번 어메이즈핏 밴드5에도 들어가게 된 것 같습니다. 미밴드5 한글판 정식발매 당시 워낙 혹평받았기 때문에 같은 폰트가 들어간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다만 어메이즈핏 밴드5도 가독성 패치가 가능하므로 폰트가 읽기 불편하신 분들은 가독성 패치를 진행하시면 조금 나아집니다 (추후 관련해서 따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덧붙여서, 위의 사진은 순서대로 1) 초기설정 당시 나오는 글자, 2) 초기설정 완료 후 폰트 업데이트시 나오는 글자, 3) 실제 기기에 표기되는 글자인데요.

 

1번의 경우 폰트가 아니라 리소스 파일 내부에 할당되어 있는 "먼저 연결"이라고 써놓은 이미지 파일입니다. 2번은 기기에 폰트파일이 적용되어 있지 않았을 경우 나오는 펌웨어 파일 내부에 들어있는 폰트입니다. 따라서 2번의 경우 아직 폰트가 기기 내부에 적용되기 전이라 펌웨어에 미리 할당된 문구만 나온 것이고 3번은 폰트 업데이트가 된 후라 적용된 폰트대로 나오는 것입니다.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다음 리뷰에서는 어메이즈핏 밴드5가 담고있는 전반적인 기능에 대해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제품은 ‘팅크웨어’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작성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관련 글 보기

[Information/웨어러블 기능 정보] - 미밴드5에 있는 PAI(개인 활동 지수)란 무엇일까?

[Information/웨어러블 기능 정보] - 혈중 산소 포화도(SpO2) 측정 기능이란 무엇일까?

[Wearable Device/Mi Band5] - 미밴드 기본 한글 폰트 이름은 "도스 고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