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Band/Amazfit Band5

어메이즈핏 밴드6 최신 펌웨어 살펴보기

by ⊃ 2020. 8. 26.
반응형

어메이즈핏 (Amazfit)

어메이즈핏 브랜드는 샤오미의 생태계 기업이자 샤오미와 협력하여 미밴드 시리즈를 제작한 화미(Huami)에서 만들었습니다. 스마트밴드 제품들을 시작으로 스마트워치, 최근에는 TWS 이어폰까지 웨어러블 기기들을 이 브랜드의 이름을 붙여 자체 제작하고 있습니다. 주로 국내에는 어메이즈핏 빕(Amazfit Bip), 어메이즈핏 GTR, GTS 등의 스마트 워치 제품들이 많이 알려져 있으며 역시 가성비로 많이 소문이 나 있습니다. 

어메이즈핏 밴드6 (Amazfit Band 6)

올해 5월 경 미밴드5 펌웨어가 유출되면서 존재가 처음 알려졌습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미밴드5가 공식적으로 발표된 이후 7월 말쯤 FCC와 알리 익스프레스에 제품에 대한 내용이 등록되면서 정체가 드러났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이름만 다르지 미밴드5의 강화판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스펙과 디자인이 유사하며 새롭게 산소 포화도 측정과 아마존의 AI 스피커인 알렉사가 추가된것만 제외하면 기능적인 차이점은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전에 다뤘던 포스팅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2020/08/04 - [정보 및 한글패치/웨어러블 기기] - 미밴드5 강화판? Amazfit Band6 출시 예정

최신 펌웨어 유출

어메이즈핏 밴드6는 미밴드5와 펌웨어도 유사합니다. 사실 산소포화도 측정 및 알렉사 기능에 의한 차이만 있을뿐 펌웨어 구성이 아예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초기 미밴드5 펌웨어와 함께 유출된 이후 한동안 소식이 없다가 어제 자로 새로운 펌웨어가 해외포럼 Geekdoing을 통해 유출되었습니다. 어메이즈핏 밴드6용 정식 한글폰트도 같이 나왔습니다. 물론 이 폰트도 미밴드4, 미밴드5와 똑같은 폰트입니다.

 

펌웨어를 살펴보면 미밴드5가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서 각 나라의 언어를 추가했듯이 마찬가지로 초기 펌웨어와 비교했을때 한국어를 포함한 비어있던 각 나라의 대사가 채워져 있어서 곧 발매가 머지 않았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부 메뉴나 대사도 마찬가지로 어메이즈핏 밴드6에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을 제외하면 미밴드5와 완전히 똑같습니다. 이런걸 보면 여전히 왜 미밴드5와 다른 이름으로 내는지 의문일 따름입니다. 인도 시장에 낼때는 Redmi Band로 냈다가 글로벌 시장에 판매할때는 Mi band 4C로 냈던것과 비슷한 정책일까요? 

산소 포화도 (SpO2) 측정

별건 아니지만 최신 펌웨어 리소스에 산소 포화도 측정 방식에 대한 대사가 추가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1. 손목 뼈에서 손가락 하나의 길이만큼 떨어진 위치에 워치를 착용합니다 
2. 손목에 적당한 압력감이 느껴지도록 워치를 단단히 착용합니다 
3. 워치 화면이 위로 향하게하고 팔을 테이블 위 또는 고정된 표면에 올려 놓습니다 
4. 측정중에는 움직이지 말고 측정에 집중합니다.

 

보통 '밴드'라고 표기하는데 '워치'라고 표기하네요.

알렉사 (Alexa)

별건 아니지만(2) 최신 펌웨어의 리소스를 들여다보면 알렉사 기능에 대한 대사를 볼 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 Alexa 스피커를 사용하시려면, 휴대전화에 연결해주십시오.
APP의 기기들을 Alexa 스피커가 제어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십시오.
Alexa 스피커는 현재 중국 본토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밴드5에 있는 'Mi AI 스피커' 대사를 그대로 'Alexa 스피커'로 바꾼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에 중국 본토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있는것 같습니다. 추후에 수정될지는 모르겠는데 좀 의문이 드네요.

국내 전파인증

참고로 이미 국립전파연구원에서 제조사인 화미가 직접 전파인증을 받았으며 (전파인증을 받았다고 해서 꼭 출시가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따라서 국내출시도 준비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어메이즈핏 시리즈는 대체로 샤오미 제품들과 직접적인 경쟁을 피하기 위해 가격대가 비교적 높았기 때문에 미밴드5보다는 비쌀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08/17 - [정보 및 한글패치/미밴드5] - 미밴드5 정식 한글폰트(폰트 V2) 유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