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m/구매 후기

여러 제품 구입 끝에 정착한 4K 5포트 HDMI 셀렉터 NEXT-405SW4K60 후기!

by ⊃ 2022. 8. 21.
반응형

4K HDMI 셀렉터

현재 사용중인 4K 모니터가 HDMI 포트가 2개나 있음에도 자동 전환이 전혀 안되는 모델이라 더 이상 불편함을 참지 못하고 HDMI 셀렉터를 구매해야겠다는 결심이 섰습니다.

 

LG 32UN650 모델을 사용중이신 분들이라면 다들 공감하실 겁니다. 대체 정가 50만원대 모니터가 10만원대 모니터에도 들어가는 자동 전환을 왜 안넣는건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ㅠ

 

아무튼 4K HDMI 셀렉터는 대체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할지 몰라서 이 제품 저 제품 구입했다가 최종적으로 아래에서 리뷰할 이지넷유비쿼터스 사의 NEXT-405SW4K60 제품으로 정착했습니다.

 

NEXT 이전에 구매했던 제품은 퀄리티어슈런스 Q4K60SL, 티이스마트 HSW0501A1U 두개였는데 퀄리티어슈런스는 NEXT 제품의 3포트 버전입니다. 사실 NEXT 제품을 구입한 이유도 퀄리티어슈런스 때문인데 이건 아래에서 다시 덧붙이겠습니다.

 

티이스마트 제품은 3만원대 후반 ~ 4만원대에 형성되어있는 제품인데 외관이나 제품 퀄리티도 별로였고, 무엇보다 항상 유전원으로 작동시켜야 한다는 점이 마음에 안들어서 방출했습니다. (자동 전환/수동 전환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던가 전원용 5V 충전기를 따로 넣어주는 점은 좋았지만)

 

만약 3포트 제품을 구입하실거라면 퀄리티어슈런스 Q4K60SL 추천드립니다.

 

구입 정보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참고로 NEXT-405SW4K60와 NEXT-0501SW4K는 다른 제품입니다. NEXT-0501SW4K는 HDMI 1.4까지만 지원해서 4K 30hz까지만 출력됩니다. 4K 60hz까지 지원되는 HDMI 2.0 셀렉터를 구입하시려면 405SW4K60으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제품 개봉

NEXT-40SW4K60 패키지

HDMI 셀렉터만 3번째 구입인데 제발 양품이길 바라며 패키지를 뜯어보겠습니다. 근데 이 제품 정보페이지나 다른 분들이 리뷰하신거 보면 예전과 패키지 박스 디자인이 리뉴얼된것으로 보입니다. 변경된 리모컨 사진이 반영되었고 좀 더 깔끔한 디자인의 패키지가 되었네요.

패키지 박스 뒷면

이거슨 뒷면. 4K 60hz 지원 및 데이터 전송속도 18Gbps 등의 간략한 스펙이 적혀있고 우측 아래에 바코드쪽을 보니 22년 6월에 생산된 제품인듯 보입니다.

 

크게 의미는 없지만 적어도 제가 앞서 구매했던 퀄리티어슈런스나 티이스마트 보다는 패키지 퀄리티는 좋네요.

 

구성품

패키지 내부에는 HDMI 셀렉터 본체, IR 리모컨, USB 5V 전원 케이블, 사용설명서 3가지가 들어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전원 위주로 쓸거긴 하지만 추가 전원은 USB 케이블이 아닌 티이스마트 제품처럼 어댑터를 넣어줬으면 좋겠는데 아쉽습니다. 

 

참고로 유전원이 필요할 경우 5V 1A 충전기에 연결하면 된다고 하니 PC 뒷면 USB 포트나 모니터/TV에 있는 USB 단자에 꽂아도 충분할듯 보입니다.

 

HDMI 셀렉터

HDMI 셀렉터 본체 입니다. 제품 정면을 기준으로 왼쪽에는 HDMI 아웃풋 포트가 있고 오른쪽에는 HDMI 인풋 포트1이 있습니다. 그리고 뒷면에는 나머지 HDMI 인풋 포트 4개와 유전원 DC 5V 포트가 있습니다.

 

제품은 철제로 되어있어 막 싸구려 퀄리티로 보이지도 않고 대체로 깔끔한 편입니다. 아래에서 후술하겠지만 LED 눈뽕이 상당한게 단점이긴 하지만.

 

그러고보니 패키지 박스 뿐만 아니라 본체 자체도 디자인이 살짝 변경되었네요. 제품 정보 페이지에 있는 사진과 다른게 보입니다.

 

케이블 연결

셀렉터에 HDMI 케이블을 연결하면 바로 전원이 들어옵니다. 보통 5포트 정도되는 제품들은 안정성때문에 추가 전원이 들어가야 제품이 동작하는데 무전원으로도 작동이 되니 참 편합니다. 

 

저는 PC, 스위치, 애플TV를 연결해놓는데 무전원으로 사용해도 전혀 무리가 없어서 다행입니다. 3개 중에 케이블 대역폭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으면 고화질 출력이 제대로 안되는 애플TV의 경우 크로마샘플링 4:4:4나 4K HDR도 잘 지원되어 HDMI 2.0이 제대로 지원됨을 확인했습니다.

 

리모컨

셀렉터 본체 앞면에 있는 수동 전환 버튼이나 기본 동봉되는 IR 리모컨을 이용해서 원하는 포트로 전환도 가능하며 포트별 자동 전환도 잘 지원됩니다.

 

LED 눈뽕

이 제품의 단점이라면 LED 불빛이 너무 심합니다. LED를 끌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본체 뜯어서 저항이라도 달아야 하는건지.. 일단 절연 테이프 같은걸로 가려놔야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조작하기

리모컨 앱

혹시 리모컨이 고장났거나 분실하셨거나 혹은 추가 리모컨이 필요하면 스마트폰으로도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마이리모컨"이라는 앱을 다운받으시면 가지고 계신 폰으로 포트 전환이 가능합니다. 

 

다만 IR 블래스터 기능이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이 들어가있는 일부 안드로이드폰 유저분들만 가능합니다. (보통 샤오미폰은 대부분 가능하고 옛날 삼성, LG 스마트폰 가능)

 

마이리모컨 앱에서 리모컨 찾기로 "NEXT-0301SW" 프로파일을 다운받아 쓰시면 됩니다. 

 

 

자동 전환이 안되는 이유?

이건 NEXT-405SW4K60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HDMI 셀렉터에 모두 해당되는 내용인데요.

 

자동 전환이 지원되는 제품임에도 자동 전환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동 전환때문에 HDMI 셀렉터를 구매한건데 이런 경우가 생겨서 난감했는데요 ㅠ

 

개인적으로 추측하기로는 HDMI 셀렉터에서 자동 전환 되는 원리가 HDMI 신호가 없는 상태(0)에서 HDMI 신호가 생겼을때(1) 셀렉터가 그걸 감지하여 포트를 전환시켜주는건데, 연결된 기기의 전원이 계속 들어가는 경우 계속 (1) 상태이기 때문에 자동전환이 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애플TV, 추가 USB 전원이 들어가는 HDMI 케이블(닌텐도 스위치를 연결할 때 많이 쓰는 엠클래식), Xbox Series X 등을 사용할때 인데요. 그나마 Xbox Series X는 절전 모드로 설정을 바꾸면 되는데 나머지는 아직 뚜렷한 방법이 없습니다.

 

애플TV는 대기모드 상태에서 HDMI 출력만 끄고 전원이 계속 들어가는지 자동 전환이 지원되지 않고, 추가 USB 전원이 들어가는 HDMI 케이블도 HDMI 출력만 작동하지 않을뿐 전원은 계속 들어가서 자동 전환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닌텐도 스위치를 사용할때도 스위치 독에 hdmi 케이블을 다이렉트로 연결하면 자동 전환이 잘 되지만, 추가 USB 전원을 쓰는 엠클래식을 거치게 되면 자동 전환이 되지 않더군요

 

만약 셀렉터에 연결된 기기중에 자동 전환이 되지 않는 기기가 하나만 있다면 나머지 기기가 켜질때 자동전환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될게 없지만, 자동 전환이 안되는 기기가 많으면 이런 꼼수(?)도 안먹혀서 다른 방법을 계속 연구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아니면 정말 HDMI 출력 신호만을 감지해서 자동 전환 시켜주는 제품이 어디 없을까 싶은데 해당 정보가 많이 없네요 ㅠ

 

 

비슷해 보이는 다른 제품?

NEXT / 마하링크
퀄리티어슈런스

서두에서 현재 제품을 구입하기전에 퀄리티어슈런스 Q4K60SL을 구입했었다고 적었는데, 현재 제품을 구입하게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Q4K60SL 제품이 맘에 들어서 사용하던 차에 포트수가 3포트인게 아쉬워서 이 제품과 비슷한데 5포트인 제품은 어디 없을까 찾아보게 되었고

 

그 결과 겉은 비슷한데 상표만 다른 제품을 몇개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금형이 같아도 기능은 다를 수 있겠지만 포트 배치라던가 리모컨, 구성품까지 똑같아서 이건 똑같은 제품인데 상표만 다르게 가져왔다는 확신이 들어 그 중에 가격이 저렴한 NEXT-405SW4K60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구입하고 나서 보니 퀄리티어슈런스 Q4K60SL에서 사용하던 리모컨이 NEXT-405SW4K60에도 똑같이 작동하더라구요. 물론 기능도 마찬가지. 혹시 구입하실 분들은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마하링크 Ultra HDMI 4K 60Hz 5:1 선택기

COUPANG

www.coupang.com

 

퀄리티어슈런스 4K 60HZ 닌텐도 HDR 지원 HDMI 2.0 선택기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