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m/구매 후기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11번가-아마존에서 구매한 TiVo Stream 4K 구매 후기!

by ⊃ 2022. 8. 31.
반응형

TiVo Stream 4K

아마존의 Fire Stick이나 쉴드 TV, 샤오미 미 박스 등과 같은 안드로이드TV 가성비 머신으로 소문이 자자한 TiVo Stream 4K를 얼마전 11번가 아마존에서 2만원대에 팔길래 덥썩 구매했습니다.

 

애플TV를 쓰다가 워낙 OTT를 잘 안봐서 방출했었기 때문에 아무리 저렴하다고 해도 창고행으로 가지 않을까 몇번 고민했지만 가격이 워낙에 저렴했고 안드로이드TV는 써본적이 없어서 호기심에 구매한 것이기도 합니다.

 

TiVo Stream 4K는 미국의 티보사에서 만든 4K 스트리밍 기기로 기본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에 램 2기가, 내장메모리 8기가가 탑재된 HDR 및 돌비비전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및 크롬캐스트 기능 또한 탑재되어 있어서 구글이 직접 판매하고 있는 크롬캐스트 대신에 이 제품을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워낙에 진작 가성비로 정평이 난 제품이라 OTT 제품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2개씩 구매하시는 분들도 계신 만큼 나름 검증이 되어있는 제품입니다.

 

 

구매 정보

 

[11번가] TiVo 스트리밍 앱 라이브 4K UHD 돌비 비전 HDR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안드로이드 TV 기반 플

카테고리: 영상 액세서리, 가격 : 44,570원

www.11st.co.kr

 

위는 제가 구매한 11번가 아마존 링크입니다.

 

정가는 39.99달러지만 할인을 자주하는 편이라 대체로 3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으며 여기에 SK 우주패스 회원이신 분들은 5,000원 쿠폰까지 사용해서 2만원 후반대에 구입이 가능하니 세일때를 노려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배송: APEX(ECMS Express) → 우체국 택배(통관 이후 국내배송)

▶ 배송 기간: 12일 소요

 

 

언박싱

TiVo Stream 4K

대략 12일 걸려서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패키지가 제품 크기처럼 작고 깔끔합니다.

 

박스 개봉
구성품

박스 개봉하면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고 구성품은 티보 스트림 4K, 전용 리모컨(AAA 건전지 동봉), USB 케이블, 5V/1A USB 충전기가 들어있습니다.

 

본체

 

본체인 티보 스트림 4K입니다. HDMI 케이블 따로 필요없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고 제품 오른쪽에는 외장 USB 메모리 혹은 외장 하드를 연결할 수 있는 USB-C 포트가 위치해 있고

 

전원 포트

그 아래에는 5V 입력의 전원 포트가 있습니다. 전원 포트라고 구분을 해놓기 위해서인지 뭔지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USB-C 포트가 아닌 마이크로 5핀 포트로 되어 있습니다. 

 

전원 케이블 및 어댑터

티보 구성품에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전원 케이블과 어댑터가 동봉 되어 있는데 보통 USB 전원인 경우 어댑터를 챙겨주지 않거나, USB 케이블을 1m 정도밖에 안되는 짧은 케이블을 줘서 곤란할때가 많은데

 

어댑터도 들어있고 USB 전원 케이블 길이가 3m 정도 되는 긴 케이블을 줘서 예상 외로 좋았습니다. 다만 사용해본 결과 어댑터는 쓸모가 일절 없으니 그냥 넣어두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후술)

 

전원 버튼

제품 왼쪽면에는 조그마한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스마트 플러그로 전력을 측정해보니 티보 스트림 4K는 전원 사용시 평균 4~5W 정도를 소모하고 대기모드에서는 2~3W 정도를 소모하네요.

 

 

리모컨

티보 스트림 4k 리모컨

티보 스트림 4K에 기본 동봉되어있는 리모컨입니다. 전원 방식은 AAA 건전지 2개가 들어가며 IR 방식이 아닌 블루투스 방식으로 기기와 연동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겉모양만 보고서는 큰 기대를 안했는데 막상 사용해보니 리모컨이 매우 편해서 좋았습니다. 그립감도 좋고 버튼도 딸깍 방식이 아니라 부드럽게 눌려서 굉장히 편하네요. 애플TV 시리 리모컨보다도 사용하기에 좋았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없지는 않은데, 전원 버튼이 티보 스트림 기기를 켜거나 TV와 연동됐을때 작동되고 전원 끄기는 대응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구글 어시스턴트를 호출 버튼을 눌러 " 전원 꺼 " 라고 말하면 대기모드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기기를 완전히 종료하려면 USB 전원을 빼거나 혹은 리모컨 앱과 기기 설정의 접근성 메뉴를 통해 기기를 완전히 종료하는 버튼을 따로 만들어주는 방식이 있습니다.

 

초기 설정

부팅 화면

전원을 인가하시면 TiVo 로고와 함께 부팅이 시작됩니다.

리모컨 페어링

부팅 되면 바로 티보 리모컨과 페어링하라는 화면이 뜨는데 화면에 나온대로 리모컨에 있는 티모 아이콘 버튼 백 버튼을 리모컨 상단에 있는 인디케이터가 빨간색으로 변할때까지 계속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 후 바로 페어링 되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간편 설정

안드로이드폰으로 TV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 유저시라면 계속 버튼을 눌러 폰에서 설정을 완료해주시면 되고 아니라면 건너뛰기 버튼을 눌러 리모컨을 조작하여 설정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그 다음 바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여기서 화면이 올바르게 뜨지 않거나 무한 재부팅 현상이 발생한다면 전원이 충분히 공급되고 있지 않아서 그런것이기 때문에 최소한 5V/2A 출력을 지원하는 어댑터에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어댑터 스펙

위에서 기본 동봉되어 있는 어댑터가 쓸모없다고 말씀드렸는데 해당 어댑터를 사용하면 위와 같이 전원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실행이 잘 안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담한 크기인건 좋은데 쓸모가 없으니 ㅂㅂ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재부팅되면서 6자리 코드와 함께 티보 계정과 페어링 하라는 화면이 뜹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tivo.com/activate 페이지로 가서 페어링 코드를 입력한 다음, 티보 계정을 만들어 줍니다. 이때 티보 계정의 주소 정보가 반드시 미국내 지역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미국 배대지 주소를 입력하시거나 인터넷에서 적당한 주소를 하나 찾아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후 아래에 있는 CREATE AN ACCOUNT 버튼을 눌러 계정을 만들면 초기 설정은 끝입니다.

 

메인화면

반응형

기본 설치 어플 없애기

설정

티보 스트림 4K는 몇가지 기본 어플이 설치된 상태인데, 해당 어플을 지울 수 있습니다. 지운다기보다 사용중지 상태로 만들어 안보이게 한다고 하는게 맞겠네요. 차지하는 용량까지 없애고 싶다면 adb 명령어를 통해 지울 수 있겠으나, 귀찮은 작업이기 때문에 이렇게만 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톱니바퀴 모양의 기기 환경설정 아이콘이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티보 스트림 기기의 환경설정이 가능합니다. 

 

앱 사용중지

환경설정 -> 모든 앱 보기로 들어가 설치된 앱 목록을 보고 원하시는 앱 정보로 들어간 뒤, "사용 중지"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필요없는 Prime Video, TiVo Stream, Sling TV를 사용중지 시켰습니다.

 

 

블루투스 장치 연결하기

블루투스 연결

티보 스트림 4K는 블루투스 장치 또한 연결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리모컨이 블루투스로 작동되며 추가적으로 블루투스 오디오 장치 및 키보드, 마우스 등을 연결하여 보다 편리하게 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결해본 결과 QCY나 에어팟 프로 같은 무선 이어폰 연결도 잘되고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도 매우 잘됨을 확인했습니다.

 

시스템 볼륨

블루투스 오디오 이용시에는 따로 시스템 볼륨을 지원하여 리모컨으로 볼륨 조절이 가능합니다. 원래는 해당 기능이 없었는데 최근에 펌웨어로 추가되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스토어 어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TV 답게(?)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어 스토어에서 앱을 추가적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검색해본 결과 쿠팡플레이, 티빙, 웨이브, 네이버 시리즈온, 왓챠 등의 국내 OTT 앱을 거의 대부분 이용 가능했으며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애플TV+와 같은 해외 OTT들도 모두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그 외에 브라우저 어플도 설치가 가능해서 인터넷이 가능하다던가 KODI, MX Player, 시놀로지 DS Video 와 같은 비디오 플레이어 어플도 다운받을 수 있어서 외장하드에 있는 영상 또는 NAS를 사용하기 아주 좋은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크롬 캐스트 기능

퀘스트2 미러링

크롬 캐스트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해당 기능을 이용해 안드로이드폰 및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들을 티보 스트림을 통해 미러링 할 수 있습니다. 메타 퀘스트2로 테스트해보니 연결이 잘되고 출력 또한 잘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해보니 왜 사람들이 티보 스트림을 가성비 기기로 추천하는지 잘 알 수 있었습니다. 4K 및 HDR, 돌비 애트모스 지원부터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탑재되어 있으며 크롬 캐스트 내장으로 안드로이드 기기들과의 연동성까지 뭐하나 빠지지 않는 만족스러운 제품이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지만 크기도 매우 작아서 들고다니기 좋아서 여행갔을때 스트리밍 미디어를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인 제품인것 같습니다 :)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