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m/구매 후기

11번가-아마존에서 직구한 Wi-Fi6 공유기 넷기어 RAX20 후기!

by ⊃ 2021. 10. 3.
반응형

넷기어(Netgear) RAX20

지난 8월 말에 아마존이 11번가와 손잡고 국내에 반쪽(?) 상륙을 하고 그로부터 얼마 안돼서 올라온 핫딜 제품중 하나인 넷기어 RAX20 공유기를 구매했습니다.

 

국내 정식발매가만 해도 18만원짜리인 공유기가 11번가 아마존을 통해 무려 5만원대였던데다, 11번가-아마존의 구독 상품인 우주패스로 받은 포인트와 쿠폰까지 하면 실구매가가 4만원대 후반으로 떨어졌기 때문에 구매를 아니할 수 없었습니다 ㅋㅋ

 

넷기어 RAX20 공유기는 최신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듀얼밴드 공유기로, 브로드컴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512MB 램, 간이 NAS 기능 사용 가능 등 스펙으로는 꽤 괜찮은 제품입니다. 원래 가격이 10만원대 후반하는 기기이니 당연하기도 하지만요. 그만큼 11번가-아마존에 올라온 가격대는 가성비가 겁나 훌륭한 수준입니다.

 

 

구매 정보

 

[11번가-추천인 KDD4922] 넷기어 4스트림 AX1800 Wi-Fi 6 라우터 (RAX20-100NAS)

카테고리: 네트워크 장비, 가격 : 86,090원

www.11st.co.kr

▶ 구매 옵션: AX1800 WiFi 6 | 4 Streams

▶ 배송: 한진국제특송

▶ 배송 기간: 9월 6일 구매 ~ 10월 1일 도착 (주문 폭주로 인한 늦은 발송)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는 가격이 8만원대로 형성되어 있는데 가격대가 수시로 바뀝니다. 제가 구매하고 나서 발송된 다음날은 4만원대였더라구요 ㅠ

 

아무튼 매우 가격이 좋아서 무지성으로 구매하긴 했는데 워낙에 핫딜이었기 때문에 주문 폭주로 인해서 배송이 많이 늦었습니다. 그래도 11번가 주문페이지에는 예상 도착일이 10월 26일로 되어있었는데 그보다는 훨씬 빨리 도착했네요 ㅋ..

배송은 한진국제특송으로 배송되고 배송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은 빠른 편입니다. 아래는 대략적인 배송 과정입니다.

 

- 대략적인 배송 과정

9월 27일 - 판매자 발송 및 운송장 번호 등록

9월 29일 - 항공편으로 출발 대기중 -> 물류센터 입고(인천공항)

9월 30일 - 통관 진행 및 국내 배송 시작

10월 1일 - 도착

 

shipping_complete
도착!!

 

언박싱

package

대략 3주정도 걸려서 겨우 받았네요 ㅠ 비닐을 뜯으면 제품 박스가 보이고

아마존 영수증이 동봉되어있습니다. 

제품 박스는 제법 큰 편입니다. 그만큼 제품 사이즈가 큰 편이기 때문이겠죠

이런거 보면 국내 IPTIME사가 제품은 컴팩트하게 잘 만드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렇게 크게 만들어 놓으면 발열 관리는 제법 잘되기 때문에 마냥 나쁘지만은 않은것 같습니다.

 

guide

 

제품 박스를 뜯으면 빠른 설치를 위한 가이드 한장이 들어있고

그 아래에 RAX20 본체, 12V 2.5A 어댑터, 칼국수 형태의 CAT.5E 이더넷 케이블이 들어가 있습니다.

 

rax20

 

RAX20 공유기의 앞면입니다. 사이즈가 역시 큰 편이고

디자인은 누가봐도 공유기인것 같은 무난한 느낌에 안테나가 2개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전면에 전원버튼과 WPS 버튼 그리고 LED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rax20 back

제품의 뒷면입니다. 바닥에서 좀 띄워놓을 수 있게 받침대가 있고,

양옆에는 벽에 걸어놓을 수 있게 홈이 있습니다.

그 외의 면적은 죄다 뚫려 있습니다.

확실히 발열에는 도움이 많이 될듯 합니다.

 

port

맨 왼쪽은 리셋버튼이고 노란색 랜포트는 WAN,

나머지는 총 4개의 LAN 포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맨 오른쪽은 어댑터 구멍입니다.

 

led

여담이지만 어댑터를 끼우면 LED 인디케이터에 불이 들어오는데

이 불빛이 생각보다 쓸데없이 강합니다.. 밤에 잘때 거슬릴 정도로 너무 쏴주더군요

물론 설정에서 LED를 끌 수 있지만 완전히 끌 수 있는게 아니라

전원 LED는 계속 들어오기 때문에 거슬리는건 마찬가지더라구요 ㅠ

 

IPTIME 제품은 그래서 빛색을 주황색으로 한다던지, 신경쓰이지 않게

제품 뒷면으로 LED를 배치하던데 비록 사소한 부분이긴 하지만

이런 부분들이 좀 아쉽습니다 ㅠ

 

※ 어댑터에 관하여

잠깐 어댑터에 관해서 말씀드리자면, 해외 직구 제품이기 때문에 국내용으로 나온 충전기가 아니라서 돼지코를 쓰시거나 다른 12V 2.5A 이상의 충전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만 동봉된 충전기가 110V까지만 지원한다고 적혀있어서 유저분들 사이에서는 따로 국내용 220V 충전기를 사야한다,

막상 제품 내부를 보면 적혀있지 않을뿐이지 220V까지 지원이 된다, 하면서 말이 많던데 저는 그냥 돼지코를 끼우는게 싫어서 12V 3.5A 넷기어 번들 충전기를 구입했습니다.

adapter

 

12V 3.5A SMPS 어댑터 DC전원 - 옥션

공구/안전/산업용품>전기용품>기타전기용품

itempage3.auction.co.kr

옥션뿐만 아니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도 팔고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제품이 동작하는걸 확인했고 문제없이 사용중입니다.

 

 

초기 설정 및 Netgear Armor

nighthawk

넷기어 공유기는 처음 공유기 설정시 스마트폰의 NightHawk 어플로 설정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NightHawk 어플 설치후 설명대로 진행하면 되는데.. 저는 QR 코드 연결이 잘 안돼서 수동 연결로 진행했습니다.

 

대부분 진행하는데 어려운점이 없어서 딱히 설명할 부분은 없고, 제품 초기 설정시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후기를 워낙 많이 봐서 얼마나 오래 걸릴까 궁금했는데 펌웨어 업데이트까지 합쳐서 10분 정도 걸린듯 합니다. 사용환경마다 다를 수는 있겠으나 개인적으로는 오래 걸린다는 말이 나올정도는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설정 완료후 마지막에 Netgear Armor가 강제로 설치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Armor 기능은 공유기 내부 백신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처음 30일간만 무료이고 이후에는 구독료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문제는 이 Armor 기능을 켠 채로 공유기를 쓰게 되면 차단하지 않아도 될것까지 차단시키고 너무 많은 차단 메세지가 날아와서 저는 결국 나중에 껐습니다. 근데 이 기능을 끄는것 마저도 오류때문에 꺼지지가 않아서 결국 초기화시켜서 껐습니다. 아무리 보안을 위한 부분이라지만 선택지 없이 초기 설정시 강제로 설치되는건 좀 아니지 않나 싶네요 :(

 

Netgear Armor 기능을 끄시려면, 어플 왼쪽 상단 홈버튼 -> 설정 -> 보안 -> Netgear Armor 활성화 버튼 해제 하시면 됩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오류메세지가 뜨면서 비활성화 되지 않는다면 초기화 해보시기 바랍니다 ㅠ

 

 

RAX20에서 가능한 공유기 설정(관리자 페이지)

초기 설정을 마치셨다면, 솔직히 이제 NightHawk 어플은 필요가 없습니다. 정말 간단한 공유기 설정외에 대부분의 고급 기능 설정은 브라우저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는 관계로, 저는 초기 설정 완료후 포트포워딩 설정이나 고정 ip 설정때문에 브라우저를 통해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Router Login & Setup | NETGEAR

Not sure how to login or set up your NETGEAR router? Learn how to manage your router's settings or update the router's firmware, check network speeds & more.

www.netgear.com

관리자 페이지는 따로 기본 라우터 ip주소를 치지 않아도, 위의 주소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초기 아이디는 admin, 초기 비밀번호는 password 입니다. (위의 NightHawk 어플에서 초기 설정시 관리자 비밀번호를 따로 설정하셨다면 당연히 해당 아이디/비밀번호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admin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관리자 페이지 GUI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으니 먼저 "고급 - 공유기 업데이트"에 들어가셔서 "새 버전에 대한 인터넷에서 확인" 버튼을 통해 관리자 페이지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function

포트포워딩 기능이나 LED 제어, VPN 서비스 등 공유기의 전반적인 서비스 기능들은 "고급 - 고급 설정"란에 있습니다. 그 외에 무선기기 고정 IP 할당은 "고급 - 설정 - LAN 설정"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무선 설정에서 OFDMA 설정이나 MU-MIMO 설정도 할 수 있게 되어있던데 좀 더 알아본 후에 설정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와이파이 보안 옵션을 WPA3로 설정한것 외에는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것 외에는 따로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관리자 페이지를 보면서 느낀건데, 확실히 전반적으로 넷기어가 하드웨어는 잘만드는데 소프트웨어는 IPTIME보다 별로인것 같습니다.

 

와이파이 채널 설정시 어느 채널로 적용해야 원활한지 알려주는 기능도 없고, 요즘은 대부분 들어가는 외장하드 연결시 토렌트 쓸수있는 기능도 없고 메쉬 기능도 없으며, 심지어 WOL 기능 조차도 없습니다. 편의 기능 부분에 있어서 IPTIME에 비해 너무 빈약한게 느껴집니다.

 

그렇다고 전반적으로 관리자 페이지 GUI가 직관적이지도 않습니다. 또한 설정 한번 하고나서 저장버튼 누르면 설정 완료까지 일일히 설정때마다 1분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도 너무 불편합니다.

 

사용 후기 (iptime AX3004ITL과 간단 비교)

ax3004itl

 

넷기어 RAX20 제품을 구매하기 전 IPTIME의 AX3004ITL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었기에 이 제품과 비교해서 어땠는지 대략적으로 써볼까 합니다. 물론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정도만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편의상 반말로 작성...)

1. 커버리지: 5G 대역 기준으로 원래 사용하던 AX3004ITL(안테나 4개)보다 같은 거리에서 한칸 덜뜸. 화장실에서 문닫고 사용해본 결과, 벽도 AX3004ITL쪽이 더 잘 뚫음. 확실히 물리적인 안테나 갯수는 무시 못하는듯 하다. 그렇다고 완전 나쁜 수준은 아니긴한데 정가대로 주고 샀다면 실망했을듯. 구매한 가격 생각하면 그냥저냥 뛰어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나쁜 수준은 아닌, 무난하다는 평이 알맞을것 같다.

 

2. 내부망 속도: IPTIME Bench Console 프로그램으로 내부망 측정시, 와이파이5 사용기기는 최대 280Mbps, 와이파이6 사용기기는 최대 860Mbps 정도 나옴. (AX3004ITL과 측정 결과 비슷)

 

3. 와이파이 속도: SPEEDTEST로 10번 측정한 결과 AX3004ITL 보다 더 안정적으로 속도를 뽑아줌. 그리고 아이패드 프로에서 인텔칩을 사용한 AX3004ITL에서 간헐적으로 와이파이가 끊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RAX20은 오류가 없었음.

 

4. WPA3: 같은 와이파이6 공유기임에도 AX3004ITL에서 지원하지 않는 WPA3 보안 옵션을 RAX20에서는 지원함. 다만 WPA2/WPA3 옵션이 아닌 WPA3-Personal만 지원하기 때문에 WPA3를 지원하지 않는 구형 기기들은 아예 엑세스 포인트를 잡지못하는 문제가 발생(대표적으로 닌텐도 스위치)

이런 경우 2.4G 대역은 WPA2로 설정하고 5G 대역은 WPA3로 설정하는 식으로 해결이 가능하나 WPA2/WPA3 옵션이 지원되지 않는건 아쉽다.

 

5. 부실한 소프트웨어: 위에서도 언급했듯 WOL 기능이나 재부팅 예약기능 같은 편의기능이 없는게 좀 확실히 불편함. 개인적으로 RAX20을 원래 가격대로 구입했다면 이런 부분들 때문에 많이 실망했을듯함. 공유기는 스펙도 스펙이지만 역시 소프트웨어 지원도 중요하다는걸 다시한번 깨달음. 

 

결론

위에서 여러번 언급했지만, 기본적으로 지원되면 좋을만한 기능들이 없거나 부실한 공유기 설정 부분 등 단점이 존재하긴 하나 제품 자체는 잘만들어졌기 때문에 5만원대에 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면 가성비가 정말 흘러넘친다고 할 만큼 좋습니다.

 

AX 공유기 입문으로는 최고이고 메쉬 기능 같은걸 고려하지 않는다면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메쉬 기능을 고려한다면 가격대면에서 솔직히 IPTIME 제외하고는 선택지가 없는것 같네요 😐)

 

이상 제품 후기를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