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able Device/Apple Device

드디어 정식발매된 애플TV 4K 3세대 도착 및 간단 후기!!

by ⊃ 2022. 12. 24.
반응형

애플TV 4K 3세대

12월 23일 드디어 애플TV 4K 3세대가 국내에 정식으로 발매되었습니다. 올해 초부터 애플TV 4K 3세대에 대한 소식이 루머로 존재하다가 10월 19일 정식으로 공개되었고, 미국에서는 11월 2일부터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TV 4K 2세대와 달라진 점은:

  • AP 변경: A12 바이오닉 -> A15 바이오닉
  • 용량 변경: 32/64 -> 64/128
  • 제품 크기 및 무게 변경: 크기 감소 및 무게 약 200g 감소
  • 시리 리모트 충전 단자 변경: 라이트닝 8핀 -> USB-C
  • 가격 변경: 50달러 인하 (한국은 2만원 인하)
  • HDR10+ 지원
  • 팬 없음

발열 제어때문에 들어갔던 팬이 이번 제품에서는 빠짐에 따라 전반적으로 제품의 크기 및 무게가 제법 감소되었고 3세대나 건너뛴 AP 변경으로 인해 더 뛰어난 성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거기에 시리 리모트의 충전 단자가 드디어 USB-C로 바뀌어 충전시 불편함을 덜게 되었네요.

 

게다가 전반적으로 제품 외관과 성능은 더 나아졌음에도 전작보다 무려 50달러나 인하한 가격으로 나와서 애플 제품 중에서도 가성비가 괜찮은 제품이 되었습니다. (국내는 환율때문인지 겨우 2만원밖에 인하 안된게 아쉽습니다.)

 

그밖에 단점이라면, 용량이 64기가인 제품은 이더넷 포트가 빠지고 Thread 네트워킹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사실상 울며 겨자먹기로 128기가 제품을 구매해야하는것은 매우 아쉽습니다. (이럴거면 그냥 128기가 단일 모델로만 내던가...)

 

 

언박싱

도착!!
3세대와 2세대

11번가에서 구매한 애플TV 4K 3세대가 22일 배송 출발해서 23일인 오늘 도착했습니다. 2세대와 비교하면 작아진 본체만큼 패키지도 조금 축소되었네요.

 

구성품

구성품은 애플TV 4K 3세대, 8자 전원코드, 시리 리모트 USB-C, 기타 설명서 및 보증서가 끝입니다. 2세대까지 충전 케이블 넣어주더니 USB-C로 바꾸고 나선 아예 빼버렸네요 :(

 

128기가 모델

제가 구매한 모델은 128기가 모델입니다. 애플TV 특성상 32기가도 넉넉하게 남아도는 판에 이더넷 포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128기가 모델을 구매했는데 이 용량을 다 쓸 자신이 없네요. 애플 아케이드도 안하는데 이걸 어디다가 쓰지 ㅠㅠ

 

아무튼 본체 뒷면에 왼쪽부터 8자코드, 이더넷 포트, HDMI 2.1 포트가 위치해있습니다. 그 위에는 이번에 충전 단자가 기존 애플 라이트닝 8핀 단자에서 USB-C로 바뀐 시리 리모트를 올려둔 모습입니다.

 

팬 리스

이번 3세대는 또한 팬이 없습니다. 2세대까지는 칩의 발열때문에 내부에 팬이 들어가 있어서 제품의 밑면이 뚫려있었는데 이제 팬이 없으므로 다 막혀있습니다. 애플이 얘기하길, 더 나은 A15의 전력효율성으로 발열이 크게 줄어들어 더이상 발열 관리를 위한 팬을 넣지 않아도 되었다고 하네요.

 

거기다가 50% 가까이 줄어든 무게는 덤!! 들어보면 확실히 가벼워서 좋았습니다. 

 

제품 크기

제품 상단은 원래 애플TV 로고가 박혀있었는데, 이번 3세대부터는 심플하게 애플 로고만 들어갑니다. 

 

초기 설정

제품에 전원 코드를 꽂으면 바로 시동이 되며 초기 설정을 마쳐줍니다.

 

후기

메인 화면

모든 설정을 마치고 잠시 사용해보니... 애플TV 4K 2세대와 차이를 느끼기가 어려웠습니다 ㅋㅋ HDR10+를 지원하는 TV가 있는것도 아니라서 더더욱 그랬던것 같습니다.

 

사실 이미 2세대의 성능으로도 차고 넘치는 수준이라 체감하기 어려운건 당연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2세대보다 좀 더 쾌적한 느낌이 있긴 합니다. 가령 앱 전환시 나오는 애니메이션이 3세대에서 버벅이지 않고 스무스하게 나온다던가 하는점이 그랬습니다.

 

근데 대부분의 경우는 바로 옆에두고 사용하지 않는 한 체감하기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애플뮤직 싱

그래서 저같은 유저들을 위해서 애플이 한가지 확실한 차이점(?)을 뒀는데, 바로 애플뮤직 싱 입니다. 애플TV 제품군에서는 오직 3세대에서만 지원이 됩니다. 이건 애플이 의도적으로 3세대만 지원하도록 했다기 보다는 사양 문제로 A13 바이오닉 이상의 칩을 탑재한 제품에서만 애플뮤직 싱을 지원하게끔 설계한게 크긴 하지만..

 

초기 버전은 16.1.1

참고로 애플TV 4K 3세대 초기 소프트웨어 버전은 16.1.1로 되어있으므로 설정으로 들어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16.2 이상으로 올려주셔야 애플뮤직 싱이 지원됩니다! 

 

개인적인 총평은... 애플TV 4K 2세대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굳이 3세대로 옮길 필요가 단 하나도 없으며 새로 구입하실 분들도 이런 셋톱박스에 20만원 넘게 써야하나? 싶으시다면 싸게는 몇만원부터 10만원대 초반에 구할 수 있는 2세대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2세대도 사용해봤고 이번 3세대도 사용중이지만 그냥 신제품이라서 오는 만족감과 가벼워진 무게에 대한 만족감과 같은 소소한 감상이 다라서 2세대 말고 3세대를 구입하기에는 돈지랄 같기도 합니다.

 

물론 이건 지금의 감상이기 때문에 추후에는 달라질지도 모릅니다! 리뷰 끝 :)

반응형

댓글